‘채용 공정성 이슈’와 결부돼 청년층 사이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보안요원직 정규직 전환 사건을 두고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는 ‘문빠 찬스’로 규정하며 본격적인 비판 행보에 나섰다. 통합당 비대위는 ‘문재인 성은 취업’, ‘로또 취업’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비대위 차원에서의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재섭 통합당 비대위원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기업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그만해 주십시오’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서명한 인원이 23만 명에 육박할 정도다. ‘독취사’를 비롯한 온라인 취업 관련 커뮤니티에는 ‘배신당했다’며 자기고백적 분노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비대위원은 “조국 사태 당시 ‘아빠 찬스’에 좌절한 젊은이들은 이번 인국공 사태에서 ‘문빠 찬스’에 다시금 절망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채용문제가 아니라 여러 가지 부정의한 문제점들이 발견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경영난을 첫째 문제점으로 들었다. 그는 “이용객이 급감해서 8천억 넘던 흑자가 170억 적자로 돌아섰다. 청와대의 발표처럼 공채 확대가 아니라 외려 구조조정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비대위원은 “문 대통령이 인국공을 방문한 2017.5.12.일이라는 날짜에 집착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그 이전 입사한 대상자들은 ncs 필기시험이 면제되고 자회사 입사 대상자들에게는 인성시험이 면제된다”며 “문 대통령의 ‘성은’은 필기시험을 면제하게 한다. 왜 그러겠는가? 문 대통령의 취임 이후 첫 외부 일정이기 때문이다. 시험과 무관히 문 대통령 성은을 입으면 채용되는 셈인데 이래도 단순히 청년들이 예민하기 때문인가”라고 주장했다.
김 비대위원은 ‘연봉 차이가 200만원 밖에 나지 않는다’는 정부 당국자의 해명 또한 비판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그렇지만, 1902명의 보안검색요원 중 노조위원장이 선출되면 연봉협상을 통해 임금 구조를 뒤바꾸려고 할 것”이라며 “청와대는 2017년 노사합의를 얘기하지만 보도에 따르면 최근 5월 20일 있었던 청와대 회의로 해당 정규직 전환 논의가 급물살을 탄 것이라고 한다. 반드시 해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후 김 비대위원과 김미애 통합당 의원은 브리핑에서 “공정성 이슈 이외에도 청와대 일변도의 정부 행정 절차라는 큰 이슈와도 결부된 사건”이라며 “비대위 전체 차원에서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자체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은 절대 아니다”라면서 “비정규직 차별 해소 방법은 구체적으로 비대위 차원에서 더 논의할 예정”이라고 못박았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 등 여권 일각에서 제기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냐”는 식의 주장에 대한 비판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예측가능성’이 없는 채용 절차가 사안의 핵심 쟁점임을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은 “어려운 시험이라도 내가 얼만큼 어떤 결과를 얻을지에 대해 예측할 수 있다면 감내할 수 있지만, 특정 사건을 기준으로, 위정자가 방문했다는 이유만으로 채용 기준이 바뀌면 좌절감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당 비대위는 청년 공시생과 취준생들이 많이 모여 있는 노량진에 방문해 여론을 청취할 계획이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