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온도차 ‘뉴딜’ 민주당 TF 주도
TF “대규모 토목사업 없을 것”
업계 “혁신 위해 현실 반영돼야”

지난 3월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민주당 그린뉴딜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환 의원, 조정식 의장, 윤관석 의원. <사진=연합뉴스>
▲ 지난 3월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민주당 그린뉴딜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성환 의원, 조정식 의장, 윤관석 의원.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최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한국판 뉴딜 TF가 ‘그린 뉴딜’을 강력하게 추진하기로 밝혔지만 대규모 토목 SOC 사업이 포함돼 있지 않아 건설업계의 시름이 깊어졌다. 또 대규모 예산이 투여되는 국가 기반 사업이지만 핵심 동력인 당정청 간 온도차가 커 ‘졸속’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국판 뉴딜 TF 위원장인 김성환 의원실 관계자는 최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규모 토목 SOC 사업은 앞으로 없을 것”이라면서 “에너지 효율로 압축되는 그린 뉴딜에 건설사가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판 뉴딜은 당정청간 온도차로 김 의원에게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정책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국무총리실 산하 컨트롤타워가 가동됐다. 하지만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는 총괄 부서는 물론 업무 분장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린 뉴딜’만 일부 부서에 배속돼 추진되고 있어 형식적이라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한국판 뉴딜 선임연구원은 최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 준비된 게 없다”면서 “정부의 안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올 7월이면 ‘한국판 뉴딜’이 공개된다. 하지만 컨트롤타워 부재와 당정청 간 온도차로 건설업계가 꾸준히 제시한 ‘대규모 토목 SOC 사업과 경제 성장’은 배제될 가능성이 커졌다.   

대형 건설사들의 경우 국내 재건축 재개발 시장을 제외하고 이번 정책이 유발할 수 있는 시장성은 그다지 없다고 보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대형 건설사들은 재건축 재개발 시장도 과당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어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