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5일 경호상의 문제로 문재인 대통령 퇴임 후 사저를 현재의 경남 양산 매곡동에서 인근 하북면으로 옮기기로 했다면서 구입비용은 대통령 사비로 충당키로 했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대통령 사저 관련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퇴임 후 경남 양산 하북면의 평산마을에서 지낼 계획이다. 문 대통령의 기존 사저는 양산 매곡동에 있지만 인근의 하북면으로 옮기기로 했다”며 “새 사저 부지를 마련한 이유는 경호 문제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퇴임 후 양산으로 내려가겠다는 입장을 이미 밝혔다. 내부적으로도 누차 양산 매곡동 자택으로 돌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그러나 경호처에서 매곡동 자택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때마다 대통령은 다시 검토해보라는 뜻을 경호처에 전했지만 최종적으로 경호처는 도저히 경호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국가기관이 임무수행 불가 판단을 내린 만큼 부득이하게 이전 계획을 하게 된 것이다. 대신 새 부지를 마련하더라도 매곡동 자택 규모보다 크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며 “최근 사저 부지로 하북면 지산리 5개 필지 2630.5㎡을 매입했다. 사저 부지의 매입 가격은 10억6,401만 원이다. 부지의 매입비는 대통령 사비로 충당한다”고 했다.

또 강 대변인은 사저 부지가 넓은데 대해 “대통령 사저는 지방에 소재한 관계로 관계법령에 따라 건축을 위해 의무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부지의 크기가 서울보다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다. 대지에서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인 건폐율이 20% 이하”라며 “사저 입지가 지방인데다가 건축 규제에 따른 불가피성이 있음을 감안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사저는 전직 대통령들보다 작은 수준임을 밝힌다. 지금 양산 매곡동 자택보다 평수가 오히려 줄어들었다”며 “대통령 사저 건축은 투명하고 엄정하게 진행될 것이다. 경호시설을 제가 브리핑하지 않는 이유도 엄정하게 공사를 구분하겠다는 의미”라고 했다.

강 대변인은 이처럼 문 대통령 사저 부지 매입 사실을 공개한 데 대해 “바이러스와 전쟁 중인 상황에서 대통령께서 퇴임 후 머물 사저 문제가 불거져 나와 조금은 당혹스럽다”며 “언론 보도가 구체적으로 나온 이상 다소 이른 감이 있지만 공식 발표를 하는 것이 사저와 관련한 투명하고 엄정하게 추진한다는 원칙에 부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얘기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사저 부지 매입 비용 마련에 대해 “양산의 매곡동 자택을 처분할 계획이다. 부산을 기준으로 하면 평산마을이 조금 더 거리가 멀다. 아마 집값은 지금 매곡동 자택이 약간 더 높을 것”이라며 “사비로 구입하는 데 무리 없이 매곡동 자택을 팔아서 평산마을로 옮긴다고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