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G7+4개국 확대의사를 밝힌 뒤 가장 먼저 전화를 걸어온 곳이 文대통령”
“중국과 홍콩 문제 나오지 않았다,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오는 9월 이후 미국에서 열릴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을 받은 의미에 대해 “한국이 G11 또는 G12라는 새로운 국제 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라고 청와대가 2일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 간 통화의 의미에 대해 “만약 추진되고 있는 일정대로 연말에 문 대통령의 방미가 성사된다면 이는 G7의 옵서버 자격으로 가는 일회용이고 일시적인 성격이 아니다. 한국이 G11 또는 G12라는 새로운 국제 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가 세계의 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라며 “G20에 가입한 것도 외교적 경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G11 또는 G12의 정식 멤버가 될 경우 우리나라의 국격 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것이 이번 정상 통화가 갖는 첫 번째 의미”라고 설명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G7을 “낡은 체제”라면서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인데, 문 대통령 생각은 어떠냐”고 의견을 물었고 문 대통령은 “G7 체제는 전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 “G7 체제의 전환에 공감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 등 4개국을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였다”고 답했다. 

강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이 같은 의사를 나타낸 배경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G7 외에 4개국, 한국과 러시아, 호주, 인도 등으로 참여국을 확대할 의사를 밝힌 뒤 가장 먼저 전화를 걸어온 곳이 문 대통령이었다”며 “한국의 발표로 G11 또는 G12으로의 확대를 공식화하려한 것”으로 바라봤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통화 말미에 문 대통령에게 ‘이 통화를 대외적으로 언급하고, 긍정적 발표문을 내면 좋겠다’고 말했다”며 G7의 확대 논의가 한국을 통해 공식화되는 것을 바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도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그렇게 하겠다. 한국 국민들도 기뻐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했다. 

또 강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정상 통화 전에 “조금도 회피할 필요가 없다. 환영할 일이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번 한국 등 4개국 초청 의도가 미국의 중국봉쇄 전략의 일환이라는 우려를 일축한 것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G7 확대에 대한 초청 언급에서 중국문제 논의를 하겠다고 한 부분과 관련해 “어제 정상 통화에서 중국 문제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 홍콩 문제도 나오지 않았다”며 “중국의 반발을 예상하는 보도를 읽었다. 그러나 정부 생각은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과 문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석 시점의 선후문제에 대해 “시 주석 방한 시점 자체가 정해지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선후 자체를 지금 논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일단 트럼프 대통령은 9월, 그것이 안 될 경우 연내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금으로선 확실하지 않다고 했다.

또 이 관계자는 G7이 G11, G12로 확대될 경우 한국의 참여에 대한 기존의 G7국가들의 합의 수준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 나눈 내용의 긍정적 발표문을 발표하기 권했기 때문에 정상 간에 합의에 가까운 의견 교환”이라며 “어쨌든 간에 이제 추진이 되는 것”이라고 미국 외 다른 회원 국가들과의 논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