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보다 예민한 몸을 갖고 있는 여성들은 평소 컨디션이나 호르몬 변화 등에 따라 각종 질환이 나타나고 없어지기를 반복한다. 여성 질환으로 통하는 ‘자궁근종’, ‘자궁경부암’, ‘질염’, ‘자궁선근증’ 등이 대표적인 예로 평상 시 강한 통증을 동반하는 생리통 등의 전조 증상이 반복된다면 자궁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는지를 의심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성장호르몬 등 여성 호르몬을 영향으로 나타난다고 알려진 자궁근종은 자궁에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보통 40대 이상에서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2, 30대 젊은 여성층에게도 높은 발병률을 기록하고 있다.

자궁근종 발생 시 생리통과 함께 생리 과다 분비, 주기 변화 등 월경과 관련한 변화를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다. 여기에 배변 및 배뇨의 이상, 요통, 빈뇨를 동반하며, 무작정 증상을 방치할 경우 난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생리과다는 빈혈의 유발로 여성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

하지만 해당 질환을 앓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누구에게나 쉽게 발병하고, 급하게 수술이 필요한 종양이 아니다 보니 지켜보며 경과 관찰하는 동안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지거나 갯수의 증가로 수술이 필요하다는 소견을 듣고 당황하는 사례가 많다. 특히 자궁에 나타나는 질환의 경우 수술과 함께 자궁적출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은 여성들에게 만만찮은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이에 최근에는 환자들의 부담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절개 없이도 자궁근종을 치료할 수 있는 ‘하이푸(HIFU)’ 시술이 등장해 적절한 해결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이푸는 집속 초음파 치료로 근종을 괴사시켜 크기를 감소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다. 근종에 초점을 맞춰 고강도 초음파를 발사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은 편이며, 절개를 하지 않아 흉터에 대한 부담 역시 없다. 특히 자궁을 그대로 보존하므로 임신을 희망하는 여성들에게 부담을 들어준다.

그러나 모든 치료는 환자의 상태, 증상 정도, 증상 해결을 위한 참여 정도 등 변수에 따라 치료가능성, 기간, 적합 여부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치료 가능 여부를 꼼꼼히 따질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치료 결정 시에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인지를 따질 수 있어야 한다.

글: 창원제일종합병원 김상훈 산부인과 진료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