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19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공단은 평가 결과, 공공데이터 제공의 우수함을 인정받아 15개 모든 지표에서 만점(1등급)을 획득했다.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9조에 따라 공공데이터 관리체계, 개방 및 활용 영역에 대해 평가하는 제도로서 2019년부터 공공기관까지 평가가 확대됐다.

세부 평가는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 등 총 5개 영역 15개의 지표로 구성됐으며, 전체 평가대상 234개 공공기관 중 국민연금공단을 포함한 52개 기관이 최고 등급인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공단은 정부 정책에 따라 품질관리체계 강화 및 데이터 개방을 매년 확대하고 있으며, 지자체 및 기관과 협업하여 일자리 창출을 진행하는 등 데이터 활용 또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2019년에는 기금운용정보 공개에 대한 투명성 제고를 위해 ‘국내채권투자정보’ 등 11종을 추가 개방했으며, 앞으로도 데이터 개방을 확대할 예정이다.

박정배 이사장 직무대행은 “공단의 데이터가 국민의 소중한 데이터로 만들어진 만큼 고수요·고품질의 데이터를 개방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활용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