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3 (수)

  • 맑음동두천 0.0℃
  • 맑음강릉 3.4℃
  • 구름많음서울 -1.0℃
  • 맑음대전 3.0℃
  • 맑음대구 2.3℃
  • 맑음울산 4.0℃
  • 맑음광주 2.4℃
  • 맑음부산 3.2℃
  • 맑음고창 3.0℃
  • 구름많음제주 5.8℃
  • 구름많음강화 -0.6℃
  • 구름조금보은 -0.1℃
  • 구름조금금산 2.0℃
  • 구름많음강진군 5.1℃
  • 맑음경주시 3.2℃
  • 맑음거제 4.3℃
기상청 제공

정치

[폴리뉴스-상생통일 14차 경제산업포럼] 이낙연 축사 "인간의 얼굴을 가진 포스트코로나 시대"

“디지털 전환의 기반은 IT...대한민국 독보적 역량 갖춰”
“코로나19 국면...대한민국, 매도 빨리 맞고, 안정화도 빨라
포스트코로나...빅테크 기업들의 세계지배 강화가 가속화 될 것
설훈 “폴리뉴스 창간 20주년 대단...정치, 경제 분야 독보적 위치 잡길”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상생과 통일포럼은 29일 ‘포스트코로나 디지털 기반의 혁신 성장 전략’을 주제로 제 14차 경제산업포럼을 열었다.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이날 포럼에는 더불어민주당의 이낙연 전 국무총리(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상생과 통일 포럼의 공동대표를 맡은 설훈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윤호중 사무총장, 윤관석, 박광온, 노웅래, 윤후덕, 이원욱 의원, 고영인 당선인, 오영환 당선인,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등이 참석했다.

이날 축사를 맡은 이 전 총리는 ‘포스트코로나’시대를 전망하며 “우리나라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인간의 얼굴을 가진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이해야 한다"고 긍정적인 전망을 했다.

이 전 총리는 “상생과 통일포럼에서 50명의 국회의원 당선자를 배출했다고 들었다”며 “김능구 대표의 돈 모으는 능력은 모르지만 사람 모으는 능력은 확실한 것 같다. 창간 20주년이라는데 앞으로도 폴리뉴스가 발전할 것 같다”고 축하했다.

이어 “오늘 주제가 디지털전환 혁신 성장이다. 디지털 전환에 관해서 소회를 공유하고 싶다. 가능성과 과제 2가지를 말씀드릴까 한다”며 “우리나라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역량을 갖추고 있다. 디지털 전환의 기반은 IT다 반도체, 플래시메모리 분야에서 우리나라는 독보적인 역량 가지고 있으며 인적, 물적, 사회적 자산까지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번째는 시간이다. 코로나19의 방역에서 우리는 OECD 평균보다 6~7개월 앞서 빠르게 매도 맞았고 안정화도 빨리 맞았다. 하지만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기에 코로나19 사태가 빠르게 안정세를 맞이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날 이 총리는 “세계가 디지털 전환으로 갈수록 특히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의 세계지배 강화가 가속화 될것이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슬로건이 'Make america grate again'인데 앞글자를 따서 MAGA라고 불린다. 공교롭게도 세계적인 빅테크 기업의 이니셜도 MAGA(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애플)라서 MAGA가 MAGA 할 것 같다는 전망이 있다. 세계가 플랫폼 기업이 주도하는 환경이 빨라 질것이다”고 예측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단지 그중에 하나 빅테크 기업의 세계 지배가 확고해지지 않는 분야가 바이오 혁신 성장인데 최근 애플이 바이오 산업을 준비한다는데 초보적이다”며 “바이오는 데이터베이스에 한계가 있어 어렵고 IOS 체제에서 세계 시장 다수 점하고 있는 안드로이드와의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4월 기준 IOS와 안드로이드의 세계 점유율은 29대 71이다. 또한 안드로이드 체제는 우리 기업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길게 가지 않을거 같은데 우리 기업이 이걸 놓지지 않고 어떻게 갈수있을지 고심해야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전 총리는 "그리고 디지털시대를 가더라도 인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인간의 얼굴가진 포스트 코로나 어떻게 갈 것인가가 관건이다"며 "이걸 해결하지 않고서는 모범국가는 어렵다. 앞으로 대한민국은 일자리를 줄이지 않는 가운데 디지털 전환이 관건이다. 비대면 산업으로인한 사회적 갈등과 고독, 불안, 우울 이걸 어떻게 할것인가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본질 이다. 그런 분야의 지혜를 모으고 산업 까지도 그런것들을 함께 고려하는 토론회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축사를 맡은 설훈 의원은 “제가 상생과 통일포럼의 공동대표 맡았지만 저보다 김능구 대표가 주도해서 쭉 이끌어왔다. 폴리뉴스 창간 20주년은 대단한 것이다”며 “폴리뉴스 매체가 언제까지 갈까 했는데 벌써 20주년 온 것이 대단하다. 오늘 20주년을 맞아 폴리뉴스가 정치, 경제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잡길 바란다”고 폴리뉴스 20주년을 축하했다.

 

관련기사









[21대 국회 빛나는 초선] 정태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③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는 '궁여지책', 국민의힘은 딜레마"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이승은 기자] 내년 4월 7일 보궐선거 더불어민주당 선거기획단 간사와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를 맡은 정태호 의원은 부동산 문제와 서울시장선거의 관계에 대해 "이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내정자(현 장관)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그분의 능력과 부동산 문제 해결에 대한 정책적 능력을 봐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태호 의원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창간 20주년 기념 빛나는 초선 특집 인터뷰에서 내년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정 의원은 변 내정자(현 장관)에 대해 "모든 사람이 집을 지을 때가 없다고 하는데, 변 장관은 집 지을 곳이 많다고 한다"며 "수십만 채가 공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박근혜 대통령 때는 부동산 공급 정책이 전혀 없었다. 입주하는 아파트가 없었다. 변 장관은 공급에 대해 해법을 가지고 있는 분이기 때문에, 적어도 부동산에 대해선 최고 전문가다. 땅은 안 보이지만, 어떻게 땅을 만들 수 있는지를 알고 있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한 것에 대해서 정 의원은 "그 분은 정치할

[카드뉴스] K뉴딜,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로의 전환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카드뉴스]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