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백내장 증상을 겪고 있던 이모 씨(59세)는 증상이 악화된 것 같은 느낌 탓에 안과를 찾았다. 근거리 작업이 어려운 것은 물론 시야 전체가 흐릿하게 보여 운전조차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모씨는 검사 결과, 노안을 동반한 백내장 진단을 받았으며 전문의와 상담 끝에 노안백내장 수술을 결정했다. 무사히 수술을 마친 이모씨는 개선된 시력으로 생활하고 있으며 가벼운 여가 활동도 무리 없이 즐기고 있다고 전했다.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노안백내장 수술’은 백내장을 치료하면서 노안까지 영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개발되어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백내장 수술에 사용하는 렌즈는 크게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의 경우 원거리나 근거리 중의 한 곳에 초점을 맞추는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주로 사용한다. 이는 수술 후 노안, 난시를 교정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활용한 노안백내장 수술은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자동으로 조절해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를 모든 거리 시력까지 교정이 가능하다. 최근의 5060세대는 지속적인 경제활동으로 인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통해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개선하길 원하는 추세이다.

다만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선택할 때는 정밀한 시력 검사를 바탕으로 개인의 직업, 생활 패턴, 취미 등을 전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눈 상태에 적합한 렌즈 사이즈 측정과 정확한 도수 계산이 반드시 적용되어야 한다.

노안백내장 수술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 선택이 중요하다”며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선택부터 수술 과정까지 정확한 검사와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노안백내장 수술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직접 집도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강남 퍼스트안과 강일봉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