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국정원 진실위원회 조사, 전두환 과거정권의 파워가 작용되고 있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폴리뉴스 정찬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1987년 칼(KAL)기 사건과 관련해 지난 2007년 과거사 규명과정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영향력으로 국가정보원이 진상규명이 협조하지 않은 점을 짚으며 이에 대한 진상규명에 당·정·청이 함께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설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미얀마 해상에서 북한 공작에 의해 추락한 것으로 결론 냈던 KAL858기로 동체로 추정되는 비행기가 발견된 것에 대해 “KAL858기가 거의 맞다고 본다. 그동안 바다에 비행기가 빠진 경우는 KAL858기가 유일하다. 확인하고 858기가 맞다면 빨리 인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중간 수색에서 나온 걸 보면 동체가 굉장히 크다고 한다. 산산조각 난 건 아니고 틀림없이 그게 수중착륙을 했을 거라고 보여지는데 어쨌든 그런 등등을 확인하기 위해서 정부가 나서서 빨리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건져내는 게 필요하다”고 얘기했다.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미얀마 정부와 협의가 잘 되고 있기 때문에 이게 정리가 빨리 돼서 재조사 할 수 있는 상황이 올 것이다. 여기에는 국토부가 나서야 된다. 청와대 지시가 있기 때문에 국토부와 외교부와 함께 이걸 문제 풀어나갈 것”이라며 “당·정·청이 함께 이 문제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당·정·청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인 지난 2007년 국정원 진실위원회에서 이를 조사해 ‘폭탄 테러’로 결론 낸 데 대해 “일단 동체를 건져 올려 블랙박스가 나오게 되면 상황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 다음에 (블랙박스를) 토대로 해서 재검증해야 할 거냐 안 할 거냐의 문제를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짚었다.

그러면서도 2007년 조사의 문제에 대해 “그 당시만 하더라도 과거 정부로부터 영향력이 남은 상태로 본다. (국정원 안에 재조사를 탐탁지 않게 여기는 세력이) 반드시 있었다고 보고 그것이 작용했다”며 “왜냐하면 그때도 김현희 씨를 만나서 얘기를 듣는 게 중요한 문제였는데 이게 불발됐다. 그런 등등을 지금 보면 상식적으로 이해가 잘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현희 씨는 언론 인터뷰도 하는데 진실조사위원회에서 못 만났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들인데 그래서 그런 등등이 왜 그랬느냐”라며 “추론이다. 전두환 정권이 갖고 있던 파워가 작용되고 있었다고 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추정했다.

KAL기 동체로 추정되는 비행기 인양에 대해 “바다 밑 50m에 있다 하니까 금방 건질 수 있다”며 “과거 에어프랑스 경우 수심 4000m 심해에 있는 것도 건져 올렸다. 건져서 확인을 해보면 유해도 나오고 블랙박스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게 나오게 되면 진상조사를 다시 안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국회 차원 활동에 대해 “KAL858이 맞다면 그냥 있을 수 없는 사안이다. 왜냐하면 진실위 조사 자체가 미진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정확하게 정리를 해내는 작업이 필요하다”며 “그래서 유족들이 갖고 있던 33년간의 한을 풀어주는 작업을 해야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