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내 자궁을 가지고 있는 여성이라면, 각종 자궁종양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자궁에서 발생하는 자궁종양은 발생 원인과 증상이 모두 상이하며, 그 원인과 치료를 위해서는 정밀 진단을 통해 어떤 형태의 자궁종양을 가지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궁에 종양이 발생하면 생리 과다 및 주기 변화 등의 생리와 관련된 변화를 겪게 되며, 이 밖에도 출혈에 의한 빈혈이나 두통, 신경쇠약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의 발현은 자궁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이므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해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자궁종양에는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이 있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모두 양성 자궁종양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40%에서 경험할 정도로 흔하지만, 자궁이 보내는 신호를 감지하지 못하고 방치할 경우에는 생리통의 심화와 부정출혈 등의 신체적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궁근종은 자궁 평활근에 이상 증식으로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생리 과다와 복부 압박, 만성 빈혈 및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불임의 위험과 조기유산, 분만 시 출혈 및 자궁무력증을 초래할 수 있다. 

자궁선근증은 자궁 근육층 사이로 자궁 내막조직이 침범해 자궁을 비대하게 하면서 복부 및 골반 압박, 신경 압박 통증과 생리과다, 심한 생리통, 부정 출혈 등을 유발한다. 두꺼워진 자궁 내막으로 인해 착상이 방해될 수 있으며, 난임을 유발할 수 있다.

두 질환 모두 특정한 원인이 밝혀진 바는 없지만, 유전성이 있음으로 가족 중 자궁질환 이력이 있다면 꾸준히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의 치료 방법에는 약물 및 호르몬 조절과 복강경 및 자궁 적출 수술 등의 침습적 치료가 있다. 하지만 약물 및 호르몬 조절은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가 어렵고, 침습적 치료는 수술에 대한 부담감과 임신에 어려움이 있어 최근에는 비침습적 방법인 ‘하이푸 치료’가 많이 시행되는 추세다.

자궁질환 치료를 위해 개발된 충칭하이푸는 초음파 열에너지를 작은 한 점으로 강하게 집속시켜 조직의 괴사를 유도해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종양의 위치와 범위에 따라 적용 가능 여부가 결정되며, 강력한 열에너지로 단 1회의 시술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열에너지가 자궁 뒤쪽 척추와 신경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진행되며, 자궁과 신경 다발의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피부화상을 방지하는 엎드린 자세로 시술을 진행한다. 초음파와 MRI영상을 융합한 3D 영상으로 종양의 정확한 위치 파악과 섬세한 타겟팅이 가능해 치료의 정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푸 치료는 절개와 출혈이 없어 시술 후 빠른 시간 내에 일상 복귀가 가능하며, 부작용 및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이 낮다. 하이푸 치료 이후에는 괴사된 질환 조직의 체내흡수 및 체외배출 과정이 진행되면서 질환의 크기가 작아지므로, 추적 관리를 통해 질환이 소멸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의료기관 선택 시 경험이 많은 숙련된 산부인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시술 후 철저한 사후관리를 제공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글 - 연세사랑모아여성병원 이홍중(산부인과 전문의)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