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 소득증대 위해 삼동면 양화금과 미조면 사항해역에 방류

남해군 관계자들과 어촌계 관계자들이 사항해역에 어린 볼락을 방류하고 있다<제공=남해군>
▲ 남해군 관계자들과 어촌계 관계자들이 사항해역에 어린 볼락을 방류하고 있다<제공=남해군>

남해 김정식 기자 = 경남 남해군은 5000만 원 사업비를 투입, 볼락 자원 증가 및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삼동면 양화금과 미조면 사항해역에 어린 볼락 26만 마리를 방류했다고 22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볼락 방류에는 남해군과 경남수산안전기술원 남해지원, (사)한국수산종자산업 경남협회, 삼동면 양화금 및 미조면 사항 어촌계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여했다.

볼락은 경남 대표 연안 정착성 어류로 암초가 많은 연안 해역에 주로 서식하는 고부가가치 어종이다.

어릴 때는 떠다니는 해조류들과 함께 20∼30마리 정도 무리를 지어 다닌다.

성숙어가 되면 어릴 때보다는 작은 무리를 지으며,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 어족이다.

특히, 지역 어업인들과 낚시꾼들이 선호하며, 남해안 일원에서는 구이 및 매운탕용으로 인기가 있어 남해안 연안어가의 소득원으로 자리매김한 대표적 어종이기도 하다.

군은 수산자원 회복과 어업인들 소득증대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수산자원 방류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군은 올해 볼락 외에도 자원량이 줄어가는 어종을 중점적으로 방류할 계획으로 감성돔, 돌돔 등 6개 품종을 추가로 더 방류할 계획”이라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