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땅에 다리를 딛지 못하거나 절뚝거리는 이상한 걸음거리로 걷는다면 보호자는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 것이다. 강아지가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보통 슬개골 탈구, 퇴행성관절염, 십자인대 파열, 고관절 이형성증 등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고관절 이형성증은 강아지에게 발생하는 흔한 골격계 질환 중 하나이다.

고관절 이형성증은 골반과 대퇴골을 이어주는 고관절이 변형되어 생기는 질환이다. 고관절을 지지하는 인대나 근육 등이 약해져 고관절을 잡아주지 못하면 고관절의 형태가 변해 발생하게 된다. 간혹 질환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고관절의 부분 탈구나 전체적인 탈구로 이어지기도 한다.

고관절 이형성증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이유와 후천적인 이유가 있다. 그 중에서도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바로 유전적인 요인이다. 고관절 이형성증의 원인이 되는 특정한 유전자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고관절 이형성증이 발생한 강아지를 교배하는 경우에는 그 사이에서 태어난 강아지의 대부분에서 고관절 이형성증이 발생한다. 후천적인 이유로는 급격한 체중증가, 격렬한 운동, 강한 충격 등이 있다.

고관절 이형성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걸음걸이가 이상해지고 엉덩이를 만질 때에 통증을 느끼거나 걸을 때 소리가 나고 앉거나 일어날 때에 힘들어하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고관절 이형성증은 간단한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니 강아지가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고관절 이형성증은 질환의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강아지가 통증을 느끼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진행한다. 또한, 운동을 제한하고 식이조절을 병행해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한다. 하지만 약물치료의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주는 정도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재활치료와 수술을 받아야 한다.

수술의 경우, 기존에는 고관절 탈구로 인한 뒷다리 보행장애시 고관절 골두 절골술을 주로 진행했다. 고관절 골두 절골술은 골두뼈를 절단하고 재활치료를 통해 주변 근육으로 다리를 움직이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의 경우에는 체중 15kg 이상의 중대형견에서는 심각한 보행장애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15kg 이하의 중소형견에서도 보호자가 보기에 이상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정확한 보행평가에서는 부작용이 분명히 존재한다.

이러한 부작용들로 인해서 최근에는 강아지인공관절수술을 통한 고관절 이형성증 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강아지 인공관절 수술이란 엉덩이 뼈에 있는 일부 뼈를 인공고관절로 치환하고 허벅지 뼈의 일부를 인공 고관절로 치환하여 두 인공 고관절을 연결해주는 방법으로 90%의 수술 성공률과 수술 성공 시 100%에 가까운 보행기능 회복을 보인다.

성공적인 강아지인공관절수술을 위해서는 수술 전 철저한 검사와 3D Printer를 이용해 수술 시뮬레이션을 진행해 수술 중 가해질 수 있는 손상이나 사고를 방지하고 정확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후 빠르게 정상적인 보행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각각의 케이스에 맞는 재활치료를 진행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글 - 에스동물메디컬센터 정희준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