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전격적 압수수색 유감...공정한 수사 기대”

 21일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에서 검찰이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사진=연합뉴스>
▲  21일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에서 검찰이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검찰이 최근 후원금 회계 부실 논란이 빚어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사무실에 대해 12시간에 걸쳐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서울서부지검은 20일 오후 5시부터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 박물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했고, 21일 오전 5시 30분께 마쳤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정의연과 정대협의 회계장부 및 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민단체 ‘활빈단’이 이달 11일 정대협과 정의연의 후원금을 유용했다며 윤 당선인을 횡령·사기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한 것에 이어 ‘행동하는 자유시민’, ‘사법시험준비생모임’, ‘법치주의바로세우기 행동연대’, 사단법인 ‘시민과 함께’ 등이 윤 당선인을 횡령·배임·사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시민단체가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제기한 고발·국가 인권위 진정은 현재까지 10건이 넘는다. 

정의연의 자금 운용과 관련한 의혹은 서울서부지검 공정거래·경제범죄전담부(형사 4부, 부장검사 최지석)가 전담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이달 14일 서부지검에 관련 고발장이 처음 접수된 지 6일 만에 신속하게 이뤄진 것으로, 검찰은 서울서부지법이 20일 오후 압수수색을 발부하자마자 곧바로 집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연은 21일 오전 공식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외부 회계검증 절차 과정에 진행된 검찰의 전격적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정의연은 공정한 수사절차를 통해 그간 제기된 의혹이 신속히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