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과거 녹색성장을 갈아엎는 것 아니다. 시대에 맞게 강화한 업그레이드 버전”
윤미향 의혹 靑 “정부가 정의연 보조금-후원금내역 제출 받아 점검 중, 지켜봐 달라”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그린 뉴딜’ 정부부처 합동보고를 받고 면밀히 검토한 후 그린뉴딜을 기존 한국판 뉴딜 사업안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청와대가 20일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그린 뉴딜’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최근 관계 부처로부터 그린 뉴딜 사업과 관련해 합동 서면 보고를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국무회의에서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등 4개 부처에게 ‘그린 뉴딜’ 사업에 대한 합동보고를 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같이 결정한 배경에 대해 “그린 뉴딜은 우리가 가야 할 길임이 분명하다”며 “국제사회, 시민사회의 요구를 감안하더라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이러한 문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기존의 디지털 중심의 한국판 뉴딜에 그린 뉴딜을 더한 것으로 정리된 것이다. 

강 대변은 또 문 대통령이 “그린 뉴딜이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조금 크게 보는 설계가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고 했다면서 “이에 한국판 뉴딜은 크게 ‘디지털 뉴딜’ 플러스 ‘그린 뉴딜’ 사업으로 밑그림이 정리됐다”고 말했다. 그린 뉴딜의 구체적 내용은 정부부처가 발표할 것이며 한국판 뉴딜 속의 일부 그린 뉴딜 사업은 3차 추경안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차 추경에 반영될 ‘그린 뉴딜’ 사업에 대해 “대표적으로 한 가지 정도만 예를 든다면 국토교통부의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들 수 있다. 노후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개선 사업”이라며 “이것 말고도 또 많이 있을 수가 있다. 구체적인 것은 부처에 문의하라”고 얘기했다.

또 그는 ‘그린 뉴딜’의 정의에 대해 “지난 정부에서 녹색성장 사업이 있었고 지금 현재도 있다”며 “이게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과거의 녹색성장을 갈아엎는 것은 아니다. 그걸 지금 시대에 맞게 강화한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녹색성장 같은 경우에는 성장에 방점이 있다. 그러나 그린 뉴딜은 성장 못지않게 지속가능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가능성에 무게가 실려 있는 개념”이라며 “더 나아가 한국이 중견국가, 나아가서 선도국가로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지가 실려 있는 개념”이라고 외교적 지평과도 연결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린 뉴딜’이 토목건설 사업과 연계된 경기부양책 역할을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이 확정된 지를 제가 밝힐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면서도 “물론 경기 부양도 중요하다. 그렇지만 이것은 일자리 창출이 주된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윤미향 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 논란과 관련해 시민단체의 회계문제와 관련 “지금 여성가족부 등은 정의기억연대 측으로부터 보조금 집행 내역을 제출받아서 점검 중에 있다”며 “마찬가지로 정의연의 후원금 내역 같은 경우는 행정안전부가 22일까지 제출 받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며 “회계 문제라든지 집행내역이 불투명하거나 또는 미비하다는 것은 지금 순간까지는 일단 의혹제기일 뿐이다. 일단 결과가 나온 다음에 정부 입장을 내든 그것에 대해서 사실은 답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조금 지켜봐 달라”고 일단 확인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청와대 내부에서 윤 당선인이 의혹을 제대로 소명하지 못하면 당에서 제명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이 관계자는 “그런 기류를 느껴보지 못했다. 청와대 내부 기류를 좀 오도한 것”이라며 “당선인의 거취 문제는 청와대가 입장을 밝힐 문제가 아니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