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민 “언론들, 근거도 사실 확인도 없는 왜곡보도 중단하라”
통합당 “무책임한 변명. 쉼터, 그해 해당 지역 팔린 집중 가장 비싸...검찰 수사 철저히 이뤄져야”

의혹이 불거진 경기도 안성의 위안부 쉼터 <사진=연합뉴스> 
▲ 의혹이 불거진 경기도 안성의 위안부 쉼터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활동한 정의기억연대의 경기도 안성 위안부 쉼터 매입 의혹이 불거지자 당시 거래를 중개한 것으로 알려진 이규민 민주당 당선인이 입장문을 내고 의혹을 해명했다. 미래통합당은 이 당선인의 해명을 두고“무책임한 변명”이라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18일 이 당선인은 안성 위안부 쉼터를 둘러싼 의혹이 불거지고 자신이 당시 거래를 중개한 당사자로 알려지면서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의혹을 해명했다.

이 당선인은 “저는 그 동안 질의에 사실대로 입장을 밝혔으나 해당 언론사들은 본인의 말을 선별적으로 발췌하고 왜곡보도를 일삼았다”며 “제가 과거 지역 언론사 대표로 재직하고 있던 2013년 당시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기억연대)가 힐링센터로 삼을 곳을 찾고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 이에 지역사회에도 좋은 일이라고 보고 세 곳을 소개해 주었고 정대협은 그중 한 곳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한 일은 후보지를 소개한 것이 전부이며 매매 과정에서 수수료를 받거나 어떠한 이득도 취한 바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주장했다.

또 이 당선인은 지난 17일자 조선비즈의 기사를 인용하며 “정의연 측이 전원주택을 소개한 ‘이 당선자에게도 수수료 명목으로 적잖은 금액을 지불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이 담겨 있고, 이 말을 한 사람은 미래통합당 관계자라고 적혀 있다”며 “근거도 사실 확인도 없이 상대 당 관계자의 말을 그대로 싣는 저의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저와 저를 국회의원으로 뽑아주신 안성시민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원 당선자로서 ‘아니면 말고’ 식의 보도를 조장하는 일부 언론사에 엄중히 경고한다”며 “여론을 호도하는 왜곡보도를 당장 중단하라. 아울러 미래통합당에도 경고한다. 근거 없는 발언으로 본인의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마지막으로 이 당선인은 “안성시민 여러분께 잠시나마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이규민, 거짓과는 싸워 반드시 이기겠다”며 결백을 주장했다. 

이규민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 이규민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이 당선인의 이 같은 입장문이 나온 뒤 미래통합당은 이 당선인의 입장문을 반박하며 “무책임한 변명”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황규환 미래통합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부동산을 매입할 때 시세보다 한참 모자란 가격으로 구하는 것보다, 시세보다 수배에 달하는 높은 가격으로 매입하기는 더 어렵다”며 “상식적인 구매자라면 당연히 포기하고 다른 부동산을 알아보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하필 그 집을 소개한 사람은 대한민국에 300명만 존재하는 국회의원 당선자다”며 “그리고 그 집은 그해 해당 지역에서 팔린 집 13채 가운데 평당 가격이 가장 비싼 집이 되었다. 또한 ‘계속 쉼터로 사용할 것이라 시세차익을 고려하지 않았고, 그래서 비싸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는 윤 당선자의 말이 무색하게도 그 집은 3년 만에 팔렸다”고 꼬집었다.

황 부대변인은 “보통 사람이라면 평생 한 번도 겪을까 말까한 이 모든 일들이 한꺼번에 일어났다. 남은 것은 3억 3천만 원의 손실이다”며 “하물며 작은 기업도 손해를 끼치면 사과를 하고 책임을 진다. 그런데도 정의기억연대는 ‘당시 시세대로 샀다’는 무책임한 변명만을 늘어놓았다. 좋은 일에 써달라고 기부한 기업의 뜻은 훼손되었고, 기부금을 받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매각사실조차 모른 채 손실을 떠안게 되었다”고 비판했다.

또 황 부대변인은 ‘건축자재의 질을 봤을 때 가격이 타당하며 할머니들이 기분 좋도록 고급으로 진행했다’는 윤 당선자의 발언을 인용하며 “그렇게 주택을 만들고서는 엠티를 하고, 수련회를 하고, 바비큐 파티, 술 파티 하는데 이용했다”며 “집값을 잡기위해 분양가 상한제를 하겠다는 집권여당의 이 당선자는 ‘가격은 파는 사람 마음이다’고 했다. 그런 쉼터를 할머니들은 있는지도 모른 채 TV를 보고서야 알았다. 숱한 의혹에도 정의기억연대는 달랑 설명자료 하나로 윤 당선자의 부친에게 쉼터관리를 맡긴 부분만을 사과했다”고 거듭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황 부대변인은 “검찰 수사가 시작됐음에도 당사자의 ‘심심한 사과’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면서 “회계부정은 물론이거니와 윤 당선자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과 쉼터 운영부분에 대해서도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검찰에 촉구했다.

민생당 “윤미향 의혹, 이제는 덮고 넘어갈 단계 지나...결자해지 해야”

통합당에 이어 민생당 역시 논평을 통해 윤 당선인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연기 민생당 대변인은 “안성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문제는 그냥 넘어가기 어렵게 되었다”며 “놀랍게도 윤 당선인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모양이지만 확인된 내용만 해도 도덕적 해이가 분명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관리를 아버지에게 맡기고 돈을 지급한 점, 피해자들은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고 펜션처럼 활용한 정황, 그리고 고가 매입 헐값 매도 의혹까지 불거졌다”며 “민주당은 더 늦기 전에 확실하게 털고 가는 게 좋을 것이다. 윤 당선인에 대한 적대적 진영의 공연한 시비로 보기 어려운 문제점들이 확인되고 있다. 이제는 무엇보다 윤 당선인의 솔직한 해명이 중요하게 되었다. 어설픈 진영논리 뒤로 숨거나 적당히 덮고 지나갈 단계는 지났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런 일이 터질 때마다 정당의 인물 검증역량에 대한 의문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국민 눈높이에 한참 못 미치는 정치권의 윤리 기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윤미향 당선인의 결자해지(結者解之)가 필요하다”고 윤 당선인의 사퇴를 촉구했다.

문제가 된 경기도 안성의 위안부 할머니 쉼터는 지난 2012년 현대중공업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부한 10억원중 7억 5천여만원을 들여 건설됐다. 

이후 윤 당선인의 후원금 사용처 회계논란이 불거지면서 덩달아 이목이 집중됐고 쉼터 주변의 주민들이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거주하며 쉼터를 관리해 왔으며 위안부 할머니들 대신 젊은 사람들이 펜션처럼 사용할수 있도록 유료로 운영해왔다는 지역주민들의 제보가 이어졌고,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이 끝난 다음날 정의기억연대가 헐값에 쉼터를 매각하는 일이 알려지면서 의혹이 불거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