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위반, 부동산명의신탁, 업무방해 등 3개 혐의
“후보 검증 실패 책인 회피하는 것 아냐, 오히려 책임을 다하겠다는 것”

더불어민주당 이경 상근부대변인(왼쪽부터), 더불어시민당 구본기 최고위원과 서대원 최고위원이 6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검에서 시민당의 양정숙 국회의원 당선인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경 상근부대변인(왼쪽부터), 더불어시민당 구본기 최고위원과 서대원 최고위원이 6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검에서 시민당의 양정숙 국회의원 당선인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이 6일 오후 부동산 관련 의혹 등으로 제명 조치된 양정숙 당선인을 검찰에 고발했다. 

시민당 구본기·서대원 최고위원과 민주당 이경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3시 30분 서울남부지검에 양 당선인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서 최고위원은 서울남부지검에 들어가기 전 기자들과 만나 “당이 추천한 후보자 당선인을 형사 고발하는 것이 무척 면구스럽다”면서 “양 당선인의 혐의를 인지하고 여러 차례 자진 사퇴도 권고했지만 유감스러운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사법당국의 엄정한 수사로 진상이 규명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구 최고위원은 “제게 이곳은 개인적 정을 나눈 동지를 고발하는 자리”라며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지만, 사는 사 공은 공인 만큼 읍참마속(泣斬馬謖)의 심정으로 고발장을 제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는 사람이 하는 일이고, 사람이 하는 일에는 실수가 따르기 마련”이라면서도 “실수를 핑계로 후보 검증 실패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책임을 다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상근부대변인은 “민주당의 비례대표 후보 공천 과정이 미흡했던 점에 대해 국민께 진심으로 송구하다”며 “지금이라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바로 잡겠다”고 했다. 

고발인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시민당 우희종 대표다. 

양 당선인의 혐의는 총 3가지다. 자기 소유의 부동산을 동생 등의 명의로 허위 등기(부동산명의신탁)한 의혹에 따른 부동산실명법 위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재산을 축소 신고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허위사실공표에 관한 공직선거법 위반, 위계에 의한 시민당의 공천 업무방해 관련 형법 위반 등의 혐의다. 

앞서 양 당선인은 이번 총선에 출마하면서 중앙선관위에 4년 전 총선 때보다 43억 원 늘어난 약 92억 원의 재산을 신고했는데, 재산 증식 과정에서 동생의 명의를 이용해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이 일었다. 

이에 민주당과 시민당이 양 당선자에게 자진 사퇴를 권고했지만 양 당선인은 이를 거부했다. 결국 시민당은 지난달 28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양 당선인을 제명하고 고발하기로 했다. 

당초 민주당과 시민당은 양 당선인에 대한 고발장을 지난 4일 제출하기로 했지만, 양 당선자가 제명 결정에 재심을 신청하자 “재심 내용을 보고 고발 내용의 추가 및 보완이 필요할 수 있다”며 고발 날짜를 6일로 연기했다. 

한편, 양 당선인은 억울하다는 입장을 호소하고 있다. 양 당선인은 비례대표 의원으로 자진해서 사퇴하거나 탈당하지 않는 한, 당에서 제명되더라도 의원직은 유지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