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유권자들이 정치를 주도해 가는 새로운 물결”
“노동개혁...사회의 구조적 양극화·노동시장 양극화문제 해결 해야”
“코로나19 경제위기...노사 ‘사회적 대타협’의 기회로 삼아야”

4선 고지에 오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노사간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안채혁 기자>
▲ 4선 고지에 오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노사간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안채혁 기자>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21대 총선에 인천 부평구을 선거구에 출마해 당선 되어 4선에 성공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인천 부평구을, 4선)의원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홍 의원은 이날 ‘노동개혁 방안’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다가오는 경제적 위기상황을 오히려 노사간에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극복해 내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홍 의원은 민주당의 180석 총선승리로 인한 국정운영 방향,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 해법, 현재 추진 중인 노동개혁과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설명했다.

홍 의원은 ‘총선에서 민주당이 180석 승리를 거뒀는데 앞으로 국정운영 방향을 어떻게 가야 하느냐’에 대해 “제가 선거를 많이 치러봤지만 이번처럼 유권자들이 적극적으로 견해와 요구를 표출시킨 적은 처음이다”며 “현재 유권자들은 현역 정치인보다도 훨씬 더 많은 정보들을 가지고 있다. 선거 때 중년 유권자들과 대화해보니 저보다 많이 아셔서 놀랬다. 유권자들이 과거와는 확연히 달라졌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를 통해 보니 유권자들, 시민들의 의식이 확연히 달라지고 정치를 주도해가는 새로운 물결을 만들고 계신다”며 “21대 국회의원들 한사람, 한사람이 이를 엄중하게 받아들여 의정 활동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홍 의원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노동개혁 방향’에 대해 “저는 80년대부터 쭉 노동 운동, 민주화 운동을 했다. 그 과정에서 3번이나 감옥도 가고 그러다 회사에 복직도 하고 영국 주재원도 해보고 여러 일을 거쳤다”며 “지금 이 시점의 노동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사회의 구조적 양극화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와 노동시장의 양극화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원내대표 할 때 노동 양극화 문제의 해결을 위해 우리 경제의 시스템을 ‘상생과 협력’을 통해 가져갈 수 있을지 고민했다”며 “그런 차원에서 노동 유연성과 안전성을 생각했다. 현재 경제계는 ‘노동의 유연성’을 노동계는 ‘노동 안정성’을 강조해 ‘노사정 위원회’를 만들었지만 성과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위기로 산업계가 어려워지다 보니 노조들이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데 이 위기를 오히려 노사간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극복해 내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IMF때는 외적인 요인에 의해 구조조정 노력을 했지만 지금은 일하는 사람들의 고통에 대한 대책을 같이 세우는 노력이 필요하고 지금이야말로 사회적 대타협의 절호의 기회가 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노사와 정부가 함께 넘고 국민적 합의를 통해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야 한다”며 “제가 그것을 21대 국회에서 꼭 한번 해보고 싶고 대타협의 토대가 만들어진다면 정치권에서도 여야간 협력이 가능해 질 것이다. 국회는 국회대로 노사는 노사대로 동시에 노력하고 이후 국회에서 제도화를 이끌어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의원은 1957년생으로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뒤 대우자동차에 입사해 파업투쟁을 이끌었다. 당시 故김우중 대우 회장과 담판을 지어 임금인상을 이끌어 냈고 이후 대우 영국 주재원으로 파견나가 세계화를 겪었다. 이후 홍 의원은 2002년에 노무현 대선캠프에 합류해 노 대통령 당선에 일조했고 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으로 재직했다. 2007년엔 재정경제부 FTA 국내대책본부 본부장을 맡아 활약했고 18대 국회 당시 4·29 재보궐선거에 출마해 인천 부평구을에서 당선됐다. 이후 홍 의원은 19대국회에 이어 20대 국회에서도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운영위원회 위원장, 정개특위 위원장을 거쳤고 2018년엔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로도 활약했다. 홍 의원은 21대 총선에서도 당선되며 4선에 성공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폴리뉴스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이번 총선을 계기로 유권자들이 정치를 주도해 가는 새로운 물결이 이뤄질 것 이라고 밝혔다. <사진=안채혁 기자>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폴리뉴스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이번 총선을 계기로 유권자들이 정치를 주도해 가는 새로운 물결이 이뤄질 것 이라고 밝혔다. <사진=안채혁 기자>

 

<이하는 홍영표 의원과의 일문일답>

Q 정권을 교체하고 지방권력도 바꿨지만 국회는 그렇지 못했다. 그래서 이번에 민주당 180석 의 의미는 촛불개혁을 완성하라는 것인데 문재인 정부는 스스로 ‘촛불정부’라고 명명하기도 했다. 앞으로 국정운영 어떻게 가야하나?

이번에 제가 사실 4선이니까 선거를 많이 치러봤다. 제 선거만 해도 5번 했고 지방선거, 대선 등 많이 해봤지만 이번처럼 유권자들이 적극적으로 견해와 요구를 표출시키는 것 처음봤다.

우선 제가 가장 놀란 것은 많은 유권자들이 어떻게 보면 정치인보다도 훨씬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판단한다. 제가 어디 지역에서 선거를 순회하다 보니 조그만 문방구에 중년여성들이 랑 이야기를 한 시간동안 한 적있다. 이분들이 저보다 너무나 많이 아셔서 놀랬다, 그래서 “어떻게 아시냐” 했더니 “요즘에는 드라마 안보고 팟캐스트, 유튜브등을 본다. 잘 때도 배 위에 올려놓고 본다”고 하시더라. 그런 유권자들이 굉장히 많다.

예전에 국민들이 소위 보수 언론을 통해 전통적으로 정치인들과 소통하거나, 정보를 듣거나 하는 방식이 이제는 완전히 바뀌었다. 실제로 현재는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중년들도 바뀌었다. 촛불혁명을 계기로 국민들의 시민의식, 민주주의 의식, 정치에 대한 관심이 과거와는 완전히 달라졌다고 본다. 이것이 이번 선거의 특징이다 본다.

이번에 제가 투표하고 나오는데 투표소 앞에서 저를 지지하시는 분이 “막말 정치인들 심판하려고 4년 기다렸다”고 하셨다. 저는 이번 선거 결과가 과거 선거를 바라보는 그 시민들의 의식이랄까 이런 것이 확연히 달려졌다고 보고 유권자, 또는 국민들이 정치를 주도해가는 새로운 물결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현상들이 앞으로 지속될 것 같고 저는 문재인 정부에서 당선된 민주당의 국회의원 한사람, 한사람이 이를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본다.

Q 의정활동 하시는 것 보니 유독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노동개혁을 강조하셨다. 의원님이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큰 족적도 남기셨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하시면서 노동개혁에 대해 전향적인 면을 강조하셨다. 그 내용과 이유는 무엇인가?

잘 아시겠지만 저는 80년대부터 쭉 노동 운동, 민주화 운동을 했다. 그 과정에서 3번이나 감옥도 가고 그러다 회사에 복직도 하고 영국 주재원도 해보고 여러 일을 거쳤다.

제가 지금 이 시점에서 노동 운동을 바라보는 것은 결국은 가장 중요한 것이 우리사회의 구조적 양극화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하나 있고 또 하나는 노동시장의 양극화문제를 들 수 있다. 대기업과 공공부문에 비해 지금 중소기업 비정규직 문제가 심각하다. 급여를 겨우 40%밖에 못 받고 있다. 이것을 해결하지 못하면 정말 한국 사회의 어떤 갈등이나 대립을 심화시키고 우리가 미래로 나가는 힘을 결집 시키는데 구조적인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본다.

원내대표 할 때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경제의 시스템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고민했다. ‘상생과 협력’ 그런 방식으로 가져 갈수 있을지를 고민했고 더불어 한편으로는 노동 유연성, 안전성을 생각 했다. 현재 경제계에서는 쉬운 해고를 포함 하는 노동의 유연성을 주장하고 있고 노동계는 IMF시절 구조 조정의 혹독한 경험들이 있어 노동 안정성을 각자 강조한다.

이것이 대립되면서 사회적 대화를 위해 ‘노사정 위원회’를 만들었고 20년 이상 운영했지만 성과가 없었다. 결국은 노동 유연성과 안정성을 함께 우리가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노력이 집중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면서 저는 구체적인 대안도 제시한 바 있다.

그런데 문제는 뭐냐면 현재 항공 업계 같은 경우에는 가동율이 10%도 안된다. 그러니까 자발적으로 무급휴직을 시키고 공장과 회사가 거의 파산하는 지경에 이르다보니 노동조합도 일자리 문제가 심각해 질 거라고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지금은 노동조합이 먼저 위기를 어떻게 노사가 같이 넘어설 것인가 고민하고 있다.

이번에 코로나19 사태로 가져오는 경제적 위기상황을 오히려 노사간에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극복해 내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IMF때는 당시 외적인 요인에 의해 구조조정 노력을 했다. 당시 부흥하던 IT 산업과 같은 신산업들을 통해 급속하게 위기상황을 넘겼지만 IMF 이후 양극화가 심화되고 사회적 구조조정 여파가 심했다.

한편으로는 우리 경제를 혁신하고 더 발전시키는 이런 과정으로 가야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 과정에서 불가피한 구조조정이 벌어지고, 일하는 사람들의 고통에 대한 대책을 같이 세우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금이야말로 사회적 대타협의 절호의 기회가 온 거라 생각한다. IMF 당시 처럼 양극화가 심해지고 노동 일자리가 불안해지는 이런 것들, 이번에는 다시는 실책을 되풀이 해선 안된다.

그래서 저는 결국은 노동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노사와 정부가 함께 넘어서서 국민적 합의를 통해 만들어 내는 것이 사회적 대타협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을 제가 꼭 한번 해보고 싶고 그런 토대가 만들어져야 정치권에서도 사실 초당적인 위기극복을 위한 협력 이게 가능해질 것이라 본다.

결국은 이것은 여러개의 바퀴가 같이 움직여야 한다. 국회는 국회대로 초당적인 협력을 하고 노사는 사회적 대타협같은 것을 통해 밑받침이 되고 이후 국회에서 제도화를 하고 이런 노력을 해야하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