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건설공사, 플랜트 사업을 하는 국내 기업 대부분이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사진은 인도 구자라트 간디나가르의 7성급 호텔 건설 현장.<사진=연합뉴스>
▲ 해외에서 건설공사, 플랜트 사업을 하는 국내 기업 대부분이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사진은 인도 구자라트 간디나가르의 7성급 호텔 건설 현장.<사진=연합뉴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8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외 건설 이슈와 대응’ 보고서를 통해 해외에서 건설공사, 플랜트 사업을 하는 국내 기업 대부분이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건설산업연구원은 해외 사업을 수행 중인 건설사와 설계·엔지니어링 기업을 상대로 인터뷰·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조사에 응한 기업 25곳은 코로나19의 확산이 현재 진행 중인 해외 건설사업 수행에 ‘심각’(56%), 또는 ‘매우 심각’(32%)한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현재 건설 사업을 수행 중인 기업들은 ‘입국 제한 등으로 인한 본국 인력 파견 어려움’(29%)을 가장 큰 애로로 꼽았다. 또 ‘발주국의 행정 조치에 따른 현장의 축소 운영’(21%), ‘현지국가의 봉쇄 조치에 따른 현장 폐쇄’(21%) 등이 뒤를 이었다.

전체 조사 대상 기업의 60%가 계약 조건상 대유행 전염병의 불가항력 조항의 포함 여부에 대해 ‘발주처와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응답했다. 계약 조건에 전염병 대유행이 불가항력 조항이 포함돼 있다는 응답은 24%였다.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가장 시급한 정부 지원 방안으로는 ‘본국 인력의 입국 제한 조치 완화 및 해제 노력 지속’(35%)을 꼽은 기업이 많았다. 

이 밖에 ‘공기 연장에 따른 계약 분쟁 발생 시 법률 자문’(27%), ‘국내 기업의 해외공사 코로나19 대상 사례 공유’(18%), ‘정부 차원의 방역용품 지원을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15%)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나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