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업을 통해 부가가치를 만드는 산업이 돼야”
“첨단 ICT스마트 팜으로 농업의 변화 이끌어야”
“코로나19 경제침제, 청년 혁신성장타운 조성이 도움”

김홍장 당진 시장이 지난 4월 21일 당진시청 시장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농업의 발전을 통한 대한민국 선진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안채혁 기자>
▲ 김홍장 당진 시장이 지난 4월 21일 당진시청 시장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농업의 발전을 통한 대한민국 선진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안채혁 기자>

 

김홍장 당진 시장은 지난 4월 21일 당진시청 시장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20주년 특집 인터뷰에서 농업의 발전이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해 “농업의 6차 산업화를 통해서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농업은 생명산업이고 뿌리산업이다”며 “ICT융복합 첨단 스마트 농업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 농업은 1차 산업에 머물러있다”며 “제조와 유통, 서비스, 관광에 이르는 6차 산업으로 발전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 “레드오션인 반도체, 자동차, 철강에서 블루오션인 농업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전문화된 농업 인력이 부재한 것에 “청년의 창농을 ICT 스마트팜을 통해 돕고자 전국에서 12명을 공모했다”며 “임대와 정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와 전문인력을 키우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우량기업 투자 비결에 대해 “기업 입주의 최적의 환경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며 “당진의 지리적 위치 또한 강점이다”고 말했다. 또한 “당진은 국가산업단지 우대 지역으로서 토지매입, 건축비, 운영비를 최대 64% 지원받는다”며 “인프라를 통해 국내 거대 기업들이 입주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당진시가 6년 연속 전국시단위 고용율 2위를 달성할 수 있던 이유를 “당진만의 주요한 일자리 정책이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 혁신성장타운 조성 및 운영과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통합일자리센터를 구축했다”며 “산업·농수산업·교육·복지 등 모든 분야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홍장 당진 시장은 1962년 생으로, 1996년 제 8·9대 충청남도의회 의원을 지내고, 2010년 제9대 충청남도의회 전반기 부의장을 역임했다. 이어 2014년 민선6기에 이어 7기로 당진시 시장에 재선됐다.  


다음은 김홍장 당진시장의 인터뷰 전문이다.

인터뷰 중에 학자들이 정치선진화와 농업선진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가는 것은 어렵다고 이야기 했다. 자세히 설명해 달라. 

농업은 생명산업이고 뿌리산업이다. 제가 민선 6기·7기를 이어가며 보았을 때, 우리 농업과 농촌은 위기이며 절망 상태다. 우리가 농업국가에서 산업사회로 발전하면서 농업의 일정 부분을 희생시키고 제조업과 산업에 집중하다보니, 현재 농업은 위기이다. 먹거리와 농업은 생명산업이고 뿌리 산업이다. 현재 농업은 갈 곳을 잃고, 고령화와 인구 감소, 자본, 기술이 없어 어려움에 빠졌다. ICT융복합 첨단 스마트 농업으로 해결책을 찾아보려 하지만 앞선 어려움 때문에 쉽지만은 않다. 

전 세계의 선진국을 보면 농업은 상당 수준에 올라있다. 미국, 일본, 네덜란드, 영국의 선진국들은 대부분 농업이 6차 산업화가 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농업은 1차 산업에 머물러져 있는 상황이다. 농업을 제조와 유통, 서비스, 관광에 이르는 6차 산업화로 만들어 내야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농업을 상당 수준으로 끌어 올리지 못하면, 생명산업이고 뿌리산업인 농업이 현재 처한 위기를 극복할 수 없을 것이다. 

농업의 위기를 극복해 내기위한 여러 가지 대안들이 있다.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농업 선진화를 만들어 내야하며, 농업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농업이 자생할 수 있도록 나뒀어야 했지만, 보조금 지원제도만 가진 현 구조에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생산에만 멈춰있는 농업을 제조, 유통, 판매 서비스, 관광을 할 수 있는 6차 산업으로 반드시 만들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진= 당진시청 (2017년 뉴질랜드 쌀 수출 선적식)
▲ 사진= 당진시청 (2017년 뉴질랜드 쌀 수출 선적식)

 

농업의 선진화에는 여러 영역이 있다. 당진시는 농업의 위기를 혁신하기 위해 농업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농업, 농촌, 농민의 변화와 농업혁신을 통해 새로운 농업의 희망 비전을 가지지 못한다면, 떠나는 농촌, 절망농촌, 부가가치가 없는 농촌이 될 수 있다. 이를 돌아오는 농촌, 희망의 농촌, 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농·산업으로 만들어야 한다. 지금까지 농업은 부가가치가 없는 농업으로 치부했지만, 이를 농·산업으로 만들어 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산업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1세기에 우리나라의 제조업과 자동차, 반도체, 철강 모든 영역이 부가가치를 생산하지만,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의 블루오션을 만들 수 있는 미지의 분야가 농업이다. 그렇기에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기존에 있는 산업 구조를 완전히 개편시켜내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새로운 생명동력을 만들어 내기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부 IT산업과 반도체 영역들이 한계에 부딪치고 있듯이, ICT융복합 농업으로 산업에 활력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당진시는 시범적으로 몇 가지 방안을 진행 중이다. 이것은 지방자치와 연관되어야하고 시민들이 주도가 필요하다. 지금가지 우리 사회는 시민의 참여를 유도했지만, 이는 시민주도형으로 바꿔내야 한다. 1948년 헌법이 만들어진 이후, 아홉 번의 헌법이 개정되는 과정에서 주권자인 국민의 의사는 한번도 투영되지 않았다. 

현재 30년 전에 만들어진 헌법을 현장에서 사용하니 문제가 많다. 표현이 과할 수도 있지만, 21세기를 살아가지만 제도는 19세기고 사람들은 20세기이다.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다. 현행 제도를 21세기에 맞춰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국회에서 현행 제도에 대한 개정을 시대에 맞게 해주기를 바란다. 특히 농업 분야를 국가가 의지를 가지고 끌어줘야 하며, 국가의 보조금과 지원금만 주는 정책은 농업의 자생력을 키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제가 네벨란드, 일본, 미국, 스웨덴 등 농업 선진국들을 보았는데, 특히 네덜란드나 스웨덴은 우리나라와 달리 우수한 성적의 학생들이 법대나 의대를 선호하는 것이 아닌, 농대를 선호했다. 농업에 경제, 경영, 마케팅, 프로그래머 전공자들이 한 팀이 되어 농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농업이 선진화가 되지 않으면, 농업과 어업이 발달되었던 당진같이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정치선진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선진화는 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민주시민의 높은 도덕성, 바른 양심이 갖춰주면 OECD 지표들 중에 뒤쳐진 부분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다. 농업선진화와 정치선진화가 같이 맞물려야 대한민국의 선진화는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  

20년간에 인터뷰에서 처음 듣는 이야기입니다. 여러 도지사들을 인터뷰해오면서 농업에 관한 이야기는 나왔지만, 구체적인 농업의 선진화라는 이야기는 당진시가 처음이다. 

농업분야는 새로운 영역을 언론에서 많이 주목해줬으면 좋겠다. 농업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 수 있는 먹거리 산업이다. 국민들은 값싼 중국 농산물로 가격 경쟁력에서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시아라는 넓은 시장이 있고, 부가 축적된 소비자들이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한 성만해도 약 3천만 명이 있다. 한 성의 시장에 고품질, 친환경, 무기농 농산물을 생산해 유통하면 활로는 충분히 있다.

현재 전문화된 농업 인력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당진시는 청년들에게 기회를 주기위해 ICT 스마트팜으로 청년의 창농을 위해 12명을 전국에서 공모중에 있다. 3헥타르(ha) 약 9천 평에 스마트팜을 지어 청년들에게 싸게 임대를 해주고, 3년 동안 딸기, 파프리카, 국화 세종류의 농작물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이것을 성공되면 농림부로부터 산 16헥타르(ha) 땅에 대단지 시설을 설립해서 이들이 농업을 하면서 정착할 수 있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까지는 농촌에 청년들이 없지만, 과거처럼 흙을 묻히고 땅을 갈구고 하는 것이 아닌 최첨단 융·복합 농업을 통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  

시장님은 세계적인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도 산업단지 분양률 증가. 우량기업 약 1조원 투자도 유치해 내셨다. 지금까지 말씀과는 대조는 부분이지만, 역으로 성과도 내셨다.

우량 기업 투자 비결은 기업 입주 여건이 좋은 최적의 환경, 인프라를 갖추었기 때문이다. 당진은 지리적 강점이 발달된 도시로, 한반도 중간에 위치하며 육로, 해로 등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지니고 있다. 또한 9,579천평의 대규모 산업단지를 2000년 초에 준공했다. 처음 당시 분양률이 저조한 이유는 입주 조건의 어려움에 있었다. 당시 정부는 국가산업단지를 우대 지역으로 결정했는데. 수도권 집중화 문제로 인해, 인근 지역은 지원을 해주지 않았다. 당진은 수도권이 아닌데도, 포함되어 지원받는 것이 어려웠다. 

사진= 당진시청 (2020년 중소기업 수출보험료 지원업무 협약식)
▲ 사진= 당진시청 (2020년 중소기업 수출보험료 지원업무 협약식)

 

현재는 수도권 외 지역으로 바뀌면서 우대지역으로 결정되었고, 이에 기업에 따라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예를 들어 토지매입과 건축비, 운영비에 대해서는 64%까지 지원받게 된다. 100억을 투자하면 64억까지 보조받는 것이다. 

현재 당진에는 석문국가산업단지, 송산일반산업단지, 합덕인더스파크 일반산업단지가 있다. 이 중 보조금을 받는 것은 국가산업단지만이다. 이 과정해서 국내 거대 기업들이 입주하게 되었고, 기업 유치를 위한 제도도 추진했다. 당진시는 기업투자유치 촉진을 위해 조례 일부를 개정해, 입주기업의 상수도 사용요금 감면, 생활용수 사용분의 감면, 입주 기업에 최고 100억원 지원을 통해 투자유치가 실질적 투자로 이어져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장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코로나19 세계적 경제 위기 때문에 범국가적 차원에서 경제 활성화는 큰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일자리 지키기 활성화를 중요한 화두로 던졌다. 당진시는 6년 연속 전국시단위 고용율 2위를 달성했는데. 당진만의 주요한 일자리 정책은 무엇인가.

당진은 6년 연속 고용률 2위를 달성하고 있다. 당진은 특히 젊은 도시이다. 출생률이 시중 1.45%로 1위, 시군 중에는 7위이다. 하지만 정부와 지방정부도 국민들이 코로나19의 경제침체가 지속되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경제 사정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단의 조치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어 내야하는데. 일자리와 경제 활성화 문제는 풀기 쉽지 않다. 이를 위해 국민들이 지혜를 내고 정부와 힘을 합쳐 경제문제를 해결해 나가야한다고 생각한다. 

당진도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정책을 만들어 내고 있는 중이다. 이에 당진은 청년 혁신성장타운 조성 및 운영과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통합일자리센터 구축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농수산업·교육·복지 등 모든 분야의 사업을 신속 추진할 예정이며, 5LNG기지 건설 및 석문·송산 산단, 합덕인더스파크 등 산업단지를 임기 내 100%분양을 목표로 우량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여성과 청년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자 대규모 청년 타운을 5월에 오픈을 준비 중이다. 청년타운에서 청년들은 취·창업을 위한 공부와 창업 준비를 할 수 있고, 실질적으로는 지방정부 최초로 전국 청년 창업경진대회를 통해 창업의 기회를 주려 한다. 이 대회는 실제 투자자들이 와서 심의를 보며, 특히 농업 분야에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어질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김홍장 당진 시장이 지난 4월 21일 당진시청 시장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살고싶은 도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안채혁 기자>
▲ 김홍장 당진 시장이 지난 4월 21일 당진시청 시장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살고싶은 도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안채혁 기자>

 

얼마 전 인터뷰에서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겠다”고 하셨는데, 시장님이 생각하는 ‘살고 싶은 도시’는 어떤 모습인가? 이 관점에서 앞으로 남은 임기의 핵심적인 사업 목표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을 말해 달라. 

‘살고 싶은 도시’란 당진의 존재 이유인 시민이 살고 싶은 도시를 말한다. 시민의 힘이 커지고 주체가 되어 지역을 이끄는 실질적 주민자치가 가능한 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깨끗한 자연환경과 다양한 산업이 공존하여 일자리가 풍부하고 기회가 많아 활발한 도시,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안심 먹거리가 풍부한 도시, 시민 누구나 행복하고 미래에도 살고 싶은 지속가능한 도시가 당진이 추구하는 ‘살고 싶은 도시’이며 시민을 위해 만들고 싶은 도시이다.  

우리 사회의 극심한 양극화를 극복해 나가고 싶다. 특히 제가 시민들과 함께 민선7기를 시작하면서, 선거 과정에서 시민들께 약속한 공약은 모두 6대 분야, 100대 사업을 걸었다. 6대 분야는 시민참여 열린 시정, 풍요로운 당진경제 실현, 함께 잘 사는 농어촌, 품격 있는 교육문화, 더불어 누리는 복지, 조화로운 생태도시이고, 100대 공약에서 노동 전담부서 설치, 당진시 주민자치 정책박람회 개최, 행복교육지원센터, 에너지위원회 설치, 에너지센터 설립, 북부권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이다.

공약은 이름 그대로 제가 시장으로서 시민에게 실현해 나가겠다고 한 시민과의 약속이다. 실행 과정에서 예산이나 반대 등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지만 주어진 4년 이라는 임기 동안 100개 사업을 반드시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현재 공약 이행률은 36%로 남은 임기동안 공약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더 나아가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사회 관행들의 지표를 끌어올려 균형을 맞출 수 있게 노력하고 싶다. 

시장의 자리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같은 자리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악기들의 음들을 선별해 하모니를 만들어 아름다운 선율을 관객들에게 전달할 때, 청중들은 환호와 갈채를 보낸다. 

시장의 자리 또한 다양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행정의 조화를 이뤄 양질의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면, 시민들은 행정에 대한 신뢰, 지방정부에 대한 중앙정부의 신뢰가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내야 하지만, 갈등을 방치한다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드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남은 임기동안 시민들과 함께 자치영역 속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 이행 목표를 최상의 정책 기조로 두고, 조화를 이룬다면 더 큰 도약, 살만한 당진, 떠나는 당진이 아닌 돌아오는 당진, 찾아오는 당진으로 만들고자 노력할 것이다. 

오늘 말씀 감사드린다. 제가 아까도 말씀 드렸지만, 20년간 단체장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시장님 같은 경우는 처음이다. 행정을 실행해 나가면서, 실제 주민들이 체험하고 느끼게 하는 차원뿐인데. 지방자치의 발전이 주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 수 있다는 믿음이 확고하신 것 같다. 이 차원에서 당진 시민뿐 아니라, 국민들에게 지방자치·주민자치 차원에서 한 말씀 부탁드린다. 

국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당진 시장 김홍장입니다. 대한민국은 민주국가이고, 대한민국은 주권국가입니다. 주인은 주인의식을 가지고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는 권리와 권한을 누리는데 있어,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는 사회로 가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현 자리에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면서 상생과 균형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을 선진국가로 만드는데 함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 민족의 염원인 남북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의 평화, 동북아시아의 번영을 위해 함께 전진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