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성추문 집중 공세...청와대 개입도 의심
서울시장 비서실 직원 성폭행 사건 ‘늦장조치’ 뭇매...박원순은 라디오 일정 취소
김남국 당선자 ‘성희롱 팟캐스트 출연’ 파문 계속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미래통합당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직원의 성폭행,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성 비하 방송’ 출연에 대해 ‘오남순’ 진상조사팀을 구성하고 자체 조사에 나선다. 여권 전체의 성추문을 묶어 공세수위를 높이는 것이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거돈, 김남국, 박원순 비서 등 이 세 사람 ‘오남순’, 일련의 민주당 성범죄를 규명하는 진상조사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곽상도 의원이 책임자를 맡고, 김도읍·김미애·황보승희·김웅·유상범 등 부산 지역 또는 검사 출신 당선인들이 조사단에 참여했다

심 원내대표는 “오 전 시장의 성범죄는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으로, 현행범인 오거돈을 즉각 긴급 체포해야 한다”며 “총선 직전에 여권 주요인사인 부산시장이 사퇴를 약속하는 큰 사건이 벌어졌는데 청와대와 민주당의 ‘몰랐다’라는 말을 믿을 국민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오 전 시장과 피해자의 공증에 나선 법무법인이 문재인 대통령이 만든 ‘법무법인 부산’인 점 등을 들어 “어느 국민이 청와대가 몰랐다고 믿을 수 있겠느냐”며 “지난 선거기간 중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야당이 총선용 정치공작을 준비하는 것 같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아마 이것이 바로 ‘오거돈 사건을 염두에 뒀던 것이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미래한국당 역시 송희경·전주혜·허은아·김은희·신민아 등 여성 의원·당선인 등으로 특별조사위원회를 만들었다.

오 전 시장은 23일 오전 자신이 여성 공무원을 강제 추행한 사실을 알리며 시장직 사퇴를 발표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에 대해 사과하고, 이날 윤리심판원 전체회의를 열어 오 전 시장을 제명했다. 

부산 경찰청은 23일 오 전 시장에 대한 내사에 착수한 데 이어, 이날 오 전 시장을 피의자로 전환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시장 비서실 직원, 동료 성폭행...서울시 ‘늦장조치’ 뭇매

한편 서울시장 비서실에 근무하는 남성 직원이 시청 여성 직원을 성폭행한 혐의로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남성 직원 A씨는 14일 오후 11시께 만취해 의식이 없는 여성 직원 B씨를 성폭행한 혐의로 서울 서초경찰서에 입건됐다.

A씨는 수년 전부터 박원순 시장의 의전 업무를 수행했으며, 약 1년 반 전부터 시장 비서실에서 일했다. 

서울시는 해당 사건을 20일경 인지했으나, 가해자를 부서 이동하는 데 그쳐 ‘늦장조치’ 비판을 받고 있다. 해당 사건이 23일 언론에 보도되자 서울시는 A씨에 대해 대기발령 처분을 내리고 업무에서 배제했다.  

서울시는 24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해당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오늘 경찰로부터 수사개시 통보가 접수돼 해당 직원을 즉시 직위 해제한다”며 “가해자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도 죄송하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경찰 수사 결과와 시 자체의 철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중하게 처리하겠다”며 “피해자 보호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성 관련 비위와 관련해 ‘원 스트라이크 아웃’을 적용해 일벌백계하고, 전 직원 대상의 성희롱·성폭행 예방교육을 다시 점검하겠다고도 약속했다. 

한편 박 시장은 24일 오전 자영업자 생존자금과 관련해 라디오 인터뷰를 할 예정이었지만, 사건 발생 직후 일정을 취소했다. 


김남국 ‘성희롱성’ 팟캐스트 출연 논란...검찰 수사 착수

김남국 민주당 당선인은 지난해 성적 비하 등 음담패설이 오가는 팟캐스트 방송에 수차례 출연했다고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총선 직전인 13일 같은 지역구에 출마했던 박순자 통합당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남국 후보가 작년 1월 14일부터 2월 26일까지 팟캐스트 ‘쓰리연고전’의 공동 진행자로 20회 이상 출연했다”고 주장했다. 

김 당선인는 이튿날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에 의해 서울서부지검에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고, 검찰은 15일 해당 사건을 형사5부에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다. 

김 당선인은 17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제가 직접 하지 않은 발언이었지만 우선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굉장히 죄송하고 진심으로 사과를 드리고 싶다”면서도 “다만 이것이 선거과정에서 텔레그램 n번방과 엮일 사건이 아니었는데 엮는다든지, 차명진 전 의원의 세월호 막말과 함께 묶어서 제가 하지 않은 발언이었는데 참여한 것만으로 문제라며 무리하게 공격했던 것은 적절한 평가가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고 반박했다. 

또 그는 “일반적으로 고소고발을 하고 24시간 하루 만에 수사를 착수하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이고 예외적인 사건”이라며 “선거 당일까지 수사에 착수했다면서 대대적으로 보도를 한 것은 일정 부분 선거개입이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는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 당선인에 대해 “ 공직자로서의 기본이 안 된 사람이다. 즉각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심 원내대표는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팟캐스트 방송에) 두 차례 정도 게스트로 나갔다고 했다. 그러나 실제 출연 횟수는 최소 23차례로 확인됐다”며 “"민주당 지도부가 거짓말로 국민을 속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