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예방기구 6월 내 설치, 감사위 내 성폭력 전담팀 설치,
공무원 상시교육·승진시험 과목 신설 등 성인지 감수성 높일 제도 강제도근절대책 마련 중

부산지역 여성계가 지난 24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범죄를 철저하게 조사해 강력 처벌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정하룡기자>
▲ 부산지역 여성계가 지난 24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범죄를 철저하게 조사해 강력 처벌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정하룡기자>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지난 24일 지역 6개 여성단체와 긴급 간담회를 열고 공직사회 성희롱 같은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대응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여성계는 부산시의 전면 쇄신과 책임감 있는 대응,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와 정치적 이용 방지, 신속한 대책위원회 구성 및 성폭력 피해를 전담할 독립된 성희롱·성폭력 예방 전담기구 신설,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 등을 요구했다.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되려면 직장 내 성 비위 사건이 터질 때마다 '뿌리 뽑겠다'는 말만 되풀이할 것이 아니라 이제는 이를 강제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상시적인 성폭력 예방교육 등으로 성인지 감수성을 높여 공직사회 조직문화 전반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변 권한대행은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 보호와 2차 피해 방지인 만큼 시는 피해 사실관계의 왜곡, 피해자를 비난하는 태도 등 2차 가해에 해당하는 모든 행위를 엄중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는 성희롱·성폭력 예방 전담기구를 설치해 피해자 지원 등 관리에 나서겠다고 답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변 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해 김규리 부산여성단체협의회장, 류재옥 부산여성연대회의 회장, 석영미 부산여성단체연합 대표, 김영숙 부산여성NGO연합회장, 김순례 구·군여성단체협의회장, 최수연 부산여성폭력상담소·피해자보호시설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