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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코로나19로 언택트 시대 진입...식품업계 온라인에서 답을 찾다

동원산업 온라인 수산물 마케팅 강화
기업별 자사몰 적극 활용 및 종합몰로 확장
온라인에서만 살 수 있는 전용 상품 출시
폴바셋 비대면 ‘스마트 주문‘ 서비스 도입

코로나19로 온라인 매출이 급 증가하자 식품업계가 온라인 판로 확장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지난 2월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9.1% 증가한 가운데 이 중 오프라인 부문은 7.5% 감소했고 온라인 부분이 34.3% 증가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코로나19 시대를 거치면서 인터넷 쇼핑을 통한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을 체험한 이상 향후 온라인 소비 비중은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업계에서는 다양한 대응이 나오고 있다.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온라인 판로 확장

동원산업은 ‘언택트 소비’가 확산되는 트렌드에 발맞춰 온라인 판매 경로를 확대하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산물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동원산업은 최근 쿠팡을 통해 참치회와 훈제연어 제품 5종에 대한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고품질 횟감을 쿠팡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통해 집에서도 신선한 상태로 즐길 수 있게 됐다. 동원산업의 횟감은 해양관리협의회와 수산양식관리협의회로부터 지속가능한 수산물에 대한 국제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동원산업이 온라인을 통한 수산물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선 이유는 온라인을 통한 수산물 소비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이 줄고 외식 수요가 급감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수산물 소비량도 크게 늘고 있다.

동원산업은 최근 소비자들이 주문 배달을 통해 각종 횟감을 집에서 즐기는 소비 형태가 확산됨에 따라 주문 배달 시스템도 강화하고 있다. 횟감 배달 전문 프랜차이즈인 ‘참치라이더’와 협력해 소비자들이 직접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싱싱한 참치회와 훈제연어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고객이 전화나 온라인으로 횟감을 주문하면 백화점, 대형마트 등을 지역 거점으로 삼아, 해당 매장에 입점된 횟감들을 포장해 신속 배달이 가능한 시스템을 선보일 계획이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수산물 구매 확대는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지난달 31일 발표한 동향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직후 대형 소매점의 주간 매출액은 5% 감소한 반면, 온라인 매출액이 30% 증가했다. 또한 지난 2월 수산물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SSG닷컴에서 188.1% 증가하고, 롯데닷컴에서도 생연어 매출이 2,680% 증가하는 등 온라인 매출의 증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자사몰 활성화에 타 브랜드까지 입점한 종합몰로 확장

쿠팡, 지마켓 등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하는 방식으로 판로를 확장하는 가운데 자사몰을 강화하는 브랜드들이 있다. 자사 제품들이 모여 있어 브랜드 철학과 정체성을 드러내면서 충성 고객의 모집도 가능하다.

또한 콘텐츠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할인 및 이벤트 등 자사몰을 통한 프로모션 운용의 폭이 넓은 편이다. 최근에는 타 브랜드 제품도 입점 시켜 시너지 효과를 얻는 종합몰의 형태로도 확장되고 있다.

MBX는 최근 기존의 화장품 이커머스 플랫폼 ‘미미박스’를 자사몰인 ‘MBX몰’로 변경했다. 최근 브랜드 정체성 강화 및 소비자와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공식 온라인몰인 MBX몰을 론칭하고 온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원산업은 자사몰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식품 전문 온라인몰 동원몰을 통해서도 참치회와 훈제연어 제품 판매를 한다. 참치의 고급 뱃살 부위와 속살 부위는 물론 항공직송으로 신선한 노르웨이 훈제연어와 북유럽 훈연방식의 훈제연어 등을 구매할 수 있다.

대상은 통합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에서 시즌별 다양한 이벤트를 펼친다. 오는 30일까지는 통합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에서 ‘신학기 기획전’을 진행한다.

아이들 먹거리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이번 기획전에서는 반찬류와 간식류 등 청정원, 종가집, 집으로ON의 다양한 제품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경품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정원e샵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이벤트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응모 완료되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30명에게는 초록마을 ‘더 밥 잘먹는 아이홍삼’을 증정한다.

KGC인삼공사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온라인몰 ‘정(正)몰’을 운영 중이다. 2017년 개방형 온라인 쇼핑몰로 리뉴얼한 이후 해외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농산품 등 타사 상품을 함께 판매 중이다. 건강기능식품 매니아들을 주요 타겟으로 하며 해외 직구 건강기능식품으로 유명한 솔가, 네이처, 얼라이브 등도 입점해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신선 마켓 하이프레시를 통해 한국야쿠르트의 간편식 브랜드 잇츠온 제품을 비롯해 건강식품, 백종원 브이푸드 등을 판매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만 살 수 있는 제품 등장

온라인 구매가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전용 브랜드 및 제품도 등장하고 있다. 유통단계를 줄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일 수 있다. 신규 브랜드 출시는 물론 기존 브랜드를 온라인 전용으로 변경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기존 브랜드의 이름을 유지해 고객 신뢰도와 인지도를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해 국내 유명 안무팀 ‘원밀리언댄스스튜디오’와 함께 온라인 전용 화장품 브랜드 ‘밀리언뷰티’를 출시했다. 획일화된 아름다움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삶을 즐긴다는 콘셉트 아래 제품 기획 단계부터 원밀리언과 협의했다. 립스틱, 아이섀도우, 미스트, 수분 크림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 중이다.

얼굴 안 보고 주문...비대면 서비스 확대

언택트 소비가 증가하며 온라인 주문이나 배달과는 다른 ‘스마트 주문‘을 도입한 곳도 있다.  폴 바셋은 네이버 스마트주문 서비스를 도입하며 언텍트 마케팅에 박차를 가한다. 스마트 주문은 네이버에서 론칭한 외식업용 비대면 주문 결제 서비스로 스마트폰으로 포장 주문을 하거나 테이블에서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네이버에서 폴 바셋을 검색하고 스마트 주문을 통해 가까운 폴 바셋 매장으로 원하는 메뉴를 주문하면 기다리지 않고 받을 수 있다.

폴 바셋은 서비스 도입을 기념해 5월까지 포인트 적립 이벤트도 진행한다. 스마트 주문을 처음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네이버 포인트 3000점을 적립해주고 재주문 고객에게는 네이버 포인트 1000점을 적립해주는 내용이다.

소비자 구매 행태는 점차적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19년 7월을 제외한 지난 1년간 온라인 매출은 매월 2자릿수 상승이 이뤄졌다. 이에 더해 코로나19 국면까지 맞이하면서 식품 업계는 언택트 사회에 맞춘 온라인 판로 확장에 본격 뛰어들 전망이다.



















[이슈] ‘친문’ 김경수, 드루킹 족쇄 풀리면 대권주자 변수될까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친노·친문의 ‘적자’로 불리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차기 대권의 변수로 작동할지 주목된다. 오는 11월 ‘드루킹 사건’ 항소심 판결이 남아있지만, 이 족쇄가 풀린다면 대권판에도 격랑이 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대권 판도는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양분하고 있다. 20일 발표된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여론조사기관 실시 9월 3주차 NBS(전국지표조사)*에 따르면,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조사결과 이 대표와 이 지사가 24% 동률을 기록했다. (*지난 17~19일 전국 거주 만18세 이상 남녀 1017명 대상으로 휴대전화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방식으로 진행. 응답률은 30.3%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두 사람이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지만 민주당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친문’은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 지사의 경우 아직 지난 2017년 대선 경선 당시의 감정적 앙금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고,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국무총리로서 분명한 접점은 있지만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은


[상임위 딥인터뷰:정무위] 민형배 의원 “그린뉴딜 펀드, 정부가 앞장서야 만들어진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그린뉴딜은 피해갈 수 없는 흐름입니다. 정부가 펀드조성까지 나서냐는 비판 있는데, 나서서 시동을 걸지 않으면 과연 그린뉴딜을 뒷받침할 자본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초선, 광주 광산구을)은 지난 9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부가 그린뉴딜의 촉매제 역할을 하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정부가 내놓은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계획 관련, 일각에서 제기된 ‘지나친 시장개입’ 지적을 반박한 것이다. '그린뉴딜'은 거대 인프라 사업…선진국도 초기엔 정부 자금으로 시작 이번 계획의 핵심은 국민이 직접 투자에 참여하고,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산업은행·상장사다리펀드)이 투자위험을 커버하는 ‘정책형 뉴딜펀드’다. 목표금액 20조 원 중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출자가 7조 원(35%), 민간 매칭이 13조 원(65%)을 채운다. 이 가운데 정부 재정 약 10%는 후순위로 출자해 위험 흡수 역할을 한다. 즉, 일반 국민은 수익률이 –10%까지 떨어져도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셈이다. 민 의원은 “그린뉴딜은 기본적으로 거대 인프라 사업이기 때문에, 금융선진국도 초기엔 정부 자금으로 시작한다”며 “국민참

[카드뉴스]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

[카드뉴스] 메모는 쉼표, 기록이 마침표

봉준호 감독에게 기자가 물었다. “도대체 그런 창의성이 다 어디서 나옵니까?” “여러분도 하루 수백 번씩 찬스가 있을 거예요. 자극과 영감은 도처에 널려 있어요. 어떻게 캐치(메모)하느냐의 문제죠. 일상에서 주운 이미지(메모) 조각들을 주머니에 넣고는 계속 만지작거리다가 이때다 싶을 때 꺼내 연결시키는 거죠.” “글쓰기의 비결은 메모와 백업” 소설가 김영하 <알쓸신잡> “스티브 잡스의 천재성은 기존의 제품들을 연결하고 개량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편집 능력이다.” <티핑 포인트> 저자 말콤 글래드웰 “글쓰기에는 법도가 있다. 소송하는 사람이 물증이 있어야 하고 장사치가 물건을 들고 사라고 외치는 것과 같다. 아무리 진술이 분명하고 올바르다 하더라도 물증이 없다면 이길 수 없다. 글을 쓰는 사람은 경전을 여기저기 인용해 자기 생각을 밝힌다.” 연암 박지원 <허생전> “꿀벌은 이 꽃 저 꽃을 빨아 꿀을 만든다. 그러나 그 꿀은 전적으로 꿀벌의 것이다. 나는 내 생각을 강조하기 위해서 남의 말을 빌린다. 남에게서 빌려온 구절을 변형하고 혼합해서 자기 작품, 자기 판단으로 만든다.” 철학자 미셸 드 몽테뉴 <수상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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