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찰 내사착수...시민단체, 오거돈 검찰 고발
부산시의회 의장 사죄 “불미스러운 일 발생...깊은 유감”
변성완 시장대행 “피해자 2차 가해 엄정한 조처 취할 것”

오거돈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시장직에서 사퇴했다. <사진=연합뉴스>
▲ 오거돈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시장직에서 사퇴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21대 총선에서 180석을 얻으며 공룡여당으로 압승으로 하늘을 찌를듯한 기세도 기쁨도 잠깐, 민주당은 총선이 끝나자 마자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문 사태로 거센 후폭풍에 휩싸였다.

4.15 총선에서 180석을 얻은 민주당이지만 부산에서는 겨우 3석을 얻으며 '부산참패'의 절망적인 성적을 거두어 부산 민심이 매우 차갑다는 것을 확인받은 상태다.  

게다가 조국 전 장관, 백원우·박형철 청와대 비서실 비서관들과 연루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8년간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어 검찰로 부터 '탐관오리의 전형'이라며 5년형의 구형을 받은데 이어 오거돈 부산시장 까지 성추문으로 사퇴해 그야말로 민주당은 부산 악재의 연속이다. 

비단 부산민심만의 문제가 아니다.  민주당의 '미투' 악재가 끊이질 않고 있어 민심이 이반될까 더더욱 민주당의 고민은 심각하다. 이미 성추문 사태로 이미 민주당 광역단체장인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사퇴한데 이어 민병두, 정봉주 전 의원이 '미투'로 공천탈락에 이어 이번에 또다시 광역단체장의 성추문이 연거푸 일어난 것이다. 게다가 오거돈 시장 성추문 사퇴의 쇼크 상황에서 서울시 비서실 직원의 성폭력 사태까지 민주당은 정신을 차리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

'안희정 미투' 파문으로 만들어진 '성폭력 등 부정부패 지역에 무공천' 하겠다는 당헌(96조2항)을 만든 민주당은 야당으로부터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무공천할 것을 압박까지 받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계속되는 성추문 사태에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끼며 '성추문 성토' 기류가 이어지고 있으며 민주당은 젠더폭력 근절과 예방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재발방지에 나섰다.

오거돈 전격 사퇴...혼란에 빠진 부산, 정무라인 15명 모두 책임

현직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실을 고백하고 전격 사퇴한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부산은 혼란에 빠졌다.

우선 부산경찰청은 오 전 시장에 대한 여성 공무원 성추행 의혹에 대한 내사에 착수했고, 시민단체인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24일 오 전 시장을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과 직권남용 등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

이 단체는 “오 시장은 부적절한 행위로 한 여성공무원의 인생을 망쳤으면서 자기반성이나 공식 사과는 하지 않고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래통합당 부산시당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관련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25일 통합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진상조사위 위원장은 변호사인 김미애 당선인(해운대을)이, 간사는 이헌승 의원(부산진을)이 맡기로 했다”며 “진상조사위는 조만간 세부 인선안을 마련한 뒤 오 전 시장 성추행과 관련한 규명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날 통합당 부산시당사 앞에서는 통합당 정오규 전 서동구 당협위원장이 오 전 시장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한 24일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한 입장문을 내며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피해자와 그 가족들이 겪는 고통에 대해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무엇보다 고통받는 피해자에게 더는 아픔이 가해지지 않도록 2차 피해 방지와 피해자 보호를 위해 모든 조치를 다 할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산시정을 함께 이끌어온 입장에서 이번 사태에 깊은 책임을 느끼고 시민에게 실망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리며 시정안정을 위해 무한책임의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오 전 시장이 사퇴한 직후 김진홍 부의장을 비롯한 미래통합당 소속 시의원과 연락해 시정안정을 위해 협력을 당부했다.

아울러 오 시장의 전격 사퇴로 권한대행직을 수행하게된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 확산과 지역경제 침체로 힘든 시기를 겪는 부산시민께 큰 걱정을 끼쳐 대단히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이고 “피해자 신상 공개와 피해 사실에 대한 반복적인 언급, 인신공격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엄중히 경고하고 특별감찰기간을 정해 감찰을 시행하겠다. 2차 가해 사실이 확인되면 중징계 등 엄정한 조처를 하겠다”며 2차 피해 차단 방지에 주력했다.

변 시장대행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부산시 공공조직 내 성차별적인 인식과 조직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성 인지 감수성 관련 조직 진단을 통해 조직 내 성차별적 관행과 제도는 없는지 실태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성인지 감수성 향상과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변 시장대행은 "정무라인 15명 가운데 13명이 오 전 시장의 사퇴와 함께 자동 면직 처리됐다"며 오 시장의 측근들도 이번 사태를 계기로 시청을 떠나게 됐다. 오 시장의 측근이었던 장형철 정책수석과 신진구 대외협력보좌관은 각각 올해 12월과 7월까지 임기가 보장되지만 이번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조만간 거취를 표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통합당의 부산시의원들은 오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며 경찰의 추가 수사도 촉구하고 나섰다. 통합당 소속의 윤지영 부산시의원은 “오거돈 시장의 성추행 의혹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이미 작년에도 다른 여직원에 대한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성추행 의혹이 불거질 당시 오 시장은 “소도 웃을 가짜뉴스”라며 유튜브 채널 운영자 3명에게 5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낸 바 있는데, 부산시의회 관계자들은 “당시에도 뒷말이 무성했다”며 수사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한 오 전 시장은 현재까지도 거취가 불분명하다. 오 전 시장의 측근들은 사퇴 기자회견직후 “오 시장이 관사, 자택등 어떤 곳에도 방문하지 않았다”며 “오 전 시장이 어디 있는지 아무도 모른다”고 한 목소리로 밝혔다.

부산 여성단체들이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시장의 처벌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 부산 여성단체들이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시장의 처벌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통합당 민주당 압박...내년 보궐선거 무공천 압박도

진중권 “안희정, 정봉주, 민병두, 오거돈등...최근 민주당에서 성추문 사건 이어져”

오 시장의 사퇴 이후 통합당은 연일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통합당은 오 시장 성추행 사건을 두고 민주당에 검찰조사, 국정조사와 더불어 내년 보궐선거에 후보를 무공천할 것을 압박하고 있다.

부산 남구을 선거에서 낙선한 이언주 미래통합당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오 시장의 성추행 건을 지켜보자니 정말 죄의식이 없어보인다. 더불어는 역시 미투당이었다”며 “오 시장은 비단 추행문제가 아니더라도 부산시정을 제대로 살필 수 없을 정도로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설도 있었고 실제로도 부산시정이 사실상 마비되었다 싶을 정도로 뭔가 진행되는 일이 없었다. 시장은 성추행, 부시장은 뇌물수수 이런 추악한 자들이 부산시를 움직이고 있었다. 무능하고 파렴치하기까지 한 사람을 시장으로 공천한 민주당은 부산시민들에게 석고 대죄해야 한다”고 맹비판 했다.

그러면서 “이런 엄청난 일이 왜 총선이 끝난 후에야 드러난 걸까. 혹 총선에 영향을 미칠까봐 민주당에서 누르고 있었던 것 아닌가”라며 “어찌 이런 일이 누른다고 눌려졌는지 모르겠지만 그간 이 일이 왜 잠잠했고 왜 이제야 표면화되었는지도 밝혀져야 한다. 어마어마한 총선개입게이트이기 때문에 즉각 엄정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석 통합당 의원도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국정조사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오거돈 성추행 은폐에 청와대와 민주당 중앙당이 개입했는지, 그 진상을 국민앞에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총선 승리를 위해 청와대와 여권의 권력층이 이 사건 은폐에 관여했거나 묵인했는지, 아니면 오거돈 본인 스스로 한 것인지, 검찰수사와 국정조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피해자 고소와 관계없이 검찰이 즉각수사에 나서고 오 시장이 법정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의 유기준 의원은 여기서 한발 더 나가 민주당이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선 안된다고 압박했다.

유 의원은 “20대 총선에서 여러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당선됐고 민선시장까지 당선되었지만 부산발전을 위해 한 일이 무엇이 있는지 묻고 싶다”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오랜기간동안 정지되어 있어 사실상 무산된 것이나 다름없고 오 전 시장 취임후 임명한 유재수 전 부시장은 비리에 연루되어 구속되었다. 아울러 민주당이 오 전 시장의 성추문사건을 총선전에 과연몰랐는지도 의문이다. 내년 4월 예정되어 있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공천할수 있을지요?”라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아울러 26일 통합당 제21대 총선 여성 당선인들은 공동으로 성명서를 통해 “오 시장이 시장직에서 물러났다고 끝날 일이 아니다. 반드시 상응하는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 사건으로 피해자는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었고, 부산시민들은 시정 공백과 보궐선거라는 막대한 피해를 떠안게 되었다”며 “모든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 안희정 사건 이후 확실히 집안 단속에 나섰더라면, 각종 의혹 제기에 대해 당이 선제적으로 대응했더라면 이런 불미스러운 사건은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오 시장 제명으로 모든 소임을 다했다고 착각해선 안 된다.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 이번에도 어물쩍 넘어가려 한다면 엄청난 국민적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며 “현재 민주당의 처참한 성인지 감수성과 내로남불 정신은 과연 여당에 여성 안전과 성범죄 문제를 믿고 맡길 수 있을지 깊은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비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교수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과거에 이런 사고는 주로 보수정당의 인사들이 쳤다. 그래서 '성나라당', '성누리당'이라는 별명이 만들어지기도 했었는데... 최근에는 주로 민주당 인사들이 성추행 사건을 일으킨다”며 “안희정, 정봉주, 민병두, 오거돈 등등. 정말로 대한민국의 주류가 바뀐 모양이다. 아무튼 충격적인 사건이다”고 평가했고, 오 시장을 거론하며 서 “'상담'이라더니 '호출'이었다. 시장은 성추행, 부시장은 뇌물죄. 친문인사가 낳은 비극”이라고 재차 비판했다.

민주 “당이 어떤 식으로 책임져야 되는지 폭넓게 생각” "당헌, 부정부패 해당선거구 재보선 후보안낸다"

김두관 "국회의원으로 국민께 송구, 죄송....오거돈 제명해야"

남인순 “이번일 계기로 민주당 막중한 책임 져야”

이에 총선에 크게 승리한 민주당은 180석 대승을 기뻐할 새도 없이 초상집 분위기에 빠졌다.

당초 민주당은 총선 압승 기세를 통해 야당을 압박해 20대 국회가 종료하기 전 긴급재난지원금을 비롯해 코로 관련 법안과 계류된 각종 민생 법안을 처리할 계획이었으나 오 시장 사건으로 기세가 한풀 꺾였다.

거기에 조주빈 사건을 계기로 추진하던 N번방 방지법 등 젠더폭력과 관련된 법안을 처리하는데 타격을 입게 됐으며, 안희정 전 충남지사에 이어 당의 지자체장이 성폭력사건으로 또다시 사퇴하게 되면서 당의 도덕성에도 치명상을 입게 됐다.

오 시장이 사퇴한 뒤 민주당 지도부는 연일 사죄를 밝혔다. 23일 윤호중 사무총장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사과를 밝힌데 이어 24일에는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사죄를 표했다. 민주당은 27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오 시장의 제명을 논의할 예정이다.

경남 양산을에서 가까스로 당선된 김두관 당선인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거돈 시장 사건으로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렸습니다.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으로서 그저 송구하고 죄송할 따름이다”며 “오 시장에 대한 처벌은 법에 따라 엄정히 이루어질것이고, 본인이 사실을 인정한 만큼 민주당의 제명조치는 당연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성추행 사건이 반복되는 상황은 우리 사회가 전체적으로 경각심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이런 사건이 대충 넘어간다는 안일한 인식이 바탕이 된다고 생각한다”며 “N번방 사건의 범인 중 한사람인 조주빈의 신상이 공개된 이후에도 버젓이 불법 동영상을 판매한 사람이 구속됐으며, '처벌 못한다'는 식의 대화가 대화방 내에서 이루어졌다는 뉴스를 보면, 이런 범죄에 대해 처벌의 수위를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밝히며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이번일에 민주당은 막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 그동안 이런 일이 있을 때마다 사과를 반복해 왔다”며 “사과라고 하는 건 재발방지가 이뤄졌을 때 진정한 사과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당은 젠더폭력 근절과 예방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주요 당직에 여성 의원 30%를 의무적으로 배치하는 방안도 제안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TF에서 교육계획을 세운 뒤 선출직 공직자, 지역위원장, 당직자 등 다 포함해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실효적인 예방교육을 우선적으로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의 당헌·당규 때문에 내년 4월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해선 안된다는 주장도 제기하고 있다.

현재 민주당 당헌 96조 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2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당에서는 내년 부산시장 선거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놓고 전혀 그런 생각까지 전혀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아직은 선거까지 1년 정도 남아있다. 정치적으로 이것을 당이 어떤 식으로 책임져야 되는지 폭넓게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송 대변인은 오 전 시장의 징계에 대해서는 “본인이 인정한 사안이기 때문에 진상조사 여부와 관계없이 제명 이외에도 최고 수준의 징계가 나올 것이다”고 답했고, ‘오 시장의 성추행을 당이 총선 이전에 알았던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부산 지역 의원들이 가장 먼저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게 23일 오전 9시 반에서 10시 정도 사이였다. 물러나는 사유는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적절치 못한 행동이 있었다’는 정도였다”고 의혹을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