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라임 사태 핵심 인물인 김봉현 회장이 수원남부경찰서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4일 오전 라임 사태 핵심 인물인 김봉현 회장이 수원남부경찰서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약 5개월째 이어지던 ‘라임자산운용 사태’ 주범들의 도피가 막을 내렸다. 정관계 로비의 핵심인물로 지목된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5개월가량의 도피행각 끝에 경찰에 붙잡힌 뒤 24일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은 24일 검찰로 신병이 인도된 뒤 첫 소환조사를 받고 있다. 장기간 도주하던 핵심 인물 2명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되면서, 라임이 막대한 피해를 끼친 과정과 정관계 로비 여부 등에 대한 수사도 급물살을 타게 됐다.

김 회장은 24일 오전 9시 35분께 수원여객 횡령 사건 조사를 받기위해 전날 입감됐던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으로 옮겨졌다. 김 회장은 라임 사태 피해자들에게 할 말이 있는지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을 하지 않은 채 경찰서를 빠져나갔다. 현재까지 추산되는 피해액만 약 1조 6000억에 달하는 ‘라임사태’를 일으킨 핵심 인물인 김 회장은 라임의 ‘돈줄’ 역할을 하면서 코스닥 상장사 등에 대한 기업사냥 행각을 벌인 혐의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23일 김 회장과 함께 검거된 이후 검찰에 신병아 인도된 이종필 라임 전 부사장은 서울남부지검으로 소환되어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부사장에 대한 조사를 거쳐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23일 오후 9시쯤 서울 성북구의 한 빌라에서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검거했다. 경찰은 라임사태와 별개로 수원여객에서 162억원을 횡령한 혐의의 김 회장을 추적해왔다. 그는 지난해 12월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후 도주 행각을 이어왔다. 경찰은 "김 회장을 검거한 직후 빌라에 은신해있던 이 전 부사장도 함께 검거했다"고 밝혔다. 이 전 부사장은 라임이 과거 최대 주주였던 코스닥 상장사 리드에서 경영진의 800억원대 횡령 사건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혐의가 포착되자 지난해 11월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를 앞두고 잠적했다. 

이로써 약 5개월째 이어지던 이 전 부사장과 김 회장의 도주 행각이 막을 내렸다. 경찰은 김 전 회장의 수원여객 횡령사건을 우선 수사한 뒤, 이후 검찰로 신병을 인계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여객 횡령사건과 무관한 이 전 부사장은 이날 곧바로 라임 수사를 담당하는 서울남부지검으로 이송된 이후 24일 소환 조사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날 오전부터 김 회장을 상대로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수원여객의 회삿돈 161억원을 빼돌린 경위와 함께 범행을 저지르고 달아나 자취를 감춘 전 수원여객 경리 총괄 임원의 행방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라임 펀드 기획·판매에 관여한 임모 전 신한금투 본부장, 라임 자금 횡령에 관여한 김모 전 라임 대체투자운용본부장, 김 회장에게 금융감독원의 검사 정보를 넘겨준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 등 주요 피의자를 구속하는 성과도 냈다. 여기에 이번 사태를 기획하고 주도한 이 전 부사장과 김 회장의 신병까지 확보하면서 이번 사태에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나 정치권의 관계자가 연루됐는지도 추궁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수익률 돌려막기, 각 펀드 판매사의 투자자 대상 판매사기, 라임 자금이 투입된 상장사를 대상으로 한 기업사냥꾼 일당의 회삿돈 횡령 의혹, 청와대 관계자 등 고위 공직자·정치권의 비호 의혹 등 여러 갈래로 이번 사건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 전 부사장은 이런 모든 의혹에 관여했을 것으로 의심을 받고 있다. 이 전 부사장은 라임의 자금을 코스닥 상장사 '리드'에 투자해 주고 이 회사 경영진으로부터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