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이 24일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의 비대위원장 수락'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이 24일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의 비대위원장 수락'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4일 통합당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총선 이후 당의 진로와 관련해 최고위원회와 당내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김 전 위원장에게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공식 요청했고, (김 전 위원장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직접 만나서 요청했다고도 했다.

심 권한대행은 비대위 기간에 대해서는 당헌 96조6항을 들어 “비상상황이 종료된 후 소집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선출된 때까지”라라며 “일정과 관련된 부칙 조항을 일부 개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 권한대행은 ‘김종인 비대위’ 출범을 위한 전국위원회를 4.28일 개최한다고 밝혔으며, 당선자 총회 이후 원내대표를 새로 뽑을 것이며 8일이라는 당초 발표 날짜보다는 좀 늦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최고위에서 유일하게 당선된 조경태 최고위원은 극렬 반발하며 심 권한대행이 김 전 위원장의 비대위원장직 수락 의사를 발표하기 전에 자리를 떠나버리기도 했다.

조 최고위원은 최고위 자리를 떠난 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비대위라도 기한이 있어야 한다. 당헌 당규를 뛰어넘는 권한이 어디 있는가”라며 “김종인 비대위 이야기가 나오는데 분명 전수조사에서 과반을 넘지 못했다. 강행처리에 대해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유감을 표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 최고위원은 “어제도 우려하는 당선자들이 있었다. 그런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며 “당선자 대회 날짜부터 잡아야 한다. 김종인이라는 특정 개인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식의 비대위 출범을 반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최고위원은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가 8월에 열리는데, 이는 통합당이 9~10월 경에는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것”이라며 “최근 10년간 8번 비대위를 했고 성공한 경우는 당내 인사를 쓴 1번만 성공했다. 당외 인사로 성공한 사례가 없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새누리당의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2012년 총선을 승리로 이끈 것을 언급한 것이다.

김영환 최고위원은 이에 브리핑에서 “조 최고위원을 제외한 만장일치로 김종이 비대위가 의결됐다‘며 ”김 비대위는 앞으로 있을 4.7 보궐선거에서 심판을 받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당헌 당규 규정대로 갈 것“이라며 ”김종인 비대위 출범은 당헌 당규에 합당하고 ’수도권 참패‘와 ’중도 이탈‘이라는 총선 민의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