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락한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법으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임플란트 시술이다. 자연 치아와 흡사하고 저작 기능도 회복해 심미적, 기능적으로도 만족도가 높은 치과 치료 방법이다. 최근 들어 이러한 시술법이 대중화되면서 다양한 치료법이 등장했고, 그에 따른 환자에게 맞춤형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발치 후 3~6개월 정도 기다린 후에 보철물을 식립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긴 치료 기간이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한 원데이 임플란트는 주변 치아의 상태가 심하게 손상되지 않는 한 당일 식립이 가능하고 임시 보철물을 결합해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이러한 치료 방법은 치조골의 손상이 적은 경우, 남아있는 잇몸 뼈가 튼튼한 경우, 뼈 이식을 해야 할 필요성이 적은 경우, 염증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 적용이 가능하다.

충치, 잇몸질환 사고 등의 이유로 치아가 모두 상실된 경우에 이러한 상태를 회복하기 위한 시술법이 바로 전악 임플란트다. 치아 모두가 상실된 상태에서 본래의 치아처럼 회복하기 위해서 여러 개의 임플란트 식립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술 범위가 클 뿐만 아니라 뼈이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아 난이도가 높은 치료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숙련된 치과 전문의의 섬세하고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다.

의식하진정 요법으로 자발적인 호흡이 가능하고 외부의 자극에 반응을 하는 잠든 상태와 비슷한 상태에서 치료를 강행하는 수면 임플란트는 잠을 자는 듯한 편안한 상태에서 시술을 받을 수 있어 시간이 길어지는 난이도 높은 수술이나 치아 공포증으로 인해 치료를 망설이시는 분들을 위한 임플란트 시술 방법이다.

수면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될 경우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감을 줄일 수 있으나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용이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글: 대구 상인램브란트치과 김민수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