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윤리심판원 회의...“이해찬 크게 놀라, 모든 조치 취하라 지시”
피해자 “정치적 계산과 무관, 외압과 회유 없었다”
부산 경찰, 내사 착수...성추행은 반의사불벌죄 아냐
야당, 민주당 질타...“재발 방지책 내놔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오 부산시장의 사퇴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오 부산시장의 사퇴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이 23일 여성 공무원 성추행 파문으로 사퇴한 오거돈 부산시장에 대해 사과하고 즉각 제명 방침을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총선 전 오 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 파악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 시장이 불미스러운 일로 임기 중 사퇴하게 된 것에 대해 국민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이 일로 인해 부산시정의 공백이 불가피해진 것에 대해서도 부산시민 여러분께 대단히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민주당은 성추행 등 성비위와 관련한 사건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관용의 원칙을 지켜왔다. 오 시장의 경우에도 이와 같은 원칙 하에 즉각적인 징계절차에 착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금이라도 피해자의 고통을 덜어낼 수 있는 일이라면 우리 당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하겠다”며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윤리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당내 교육 등 제도적 예방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오는 24일 당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고 징계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윤 사무총장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제명 이외의 다른 조치를 생각하기 어려울 것 같다”며 “내일 당장 윤리심판원 회의가 열릴 예정이고, 징계절차에 착수하면 당헌당규에 따라 엄중하게 징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윤 사무총장은 “오 시장이 회견 계획이 있다는 것을 오전 9시 30분경 부산시당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알게 됐다”며 “(이전까지)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당과 상의해서 이뤄진 일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총선 전 오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인지하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일각의 의혹 제기에 해명한 것이다.

윤 사무총장은 “보고를 접하고 좀 더 상세한 내용을 파악해 휴가 중인 이해찬 대표에게 즉각 보고했다”며 “이 대표가 굉장히 놀랐고, 당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엄중하게 취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는 오 시장이 성추행 사건을 바로 당에 알리지 않은 경위에 대해 “잘 모르겠다. 오 시장이 어떻게 판단했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그는 “사건이 총선 일주일 전쯤 발생했다고 하는데, 지금까지 늦춰온 데 대한 부산시당의 답변은 ‘피해자 심리상태가 안정돼 있지 않아서 상담센터에서 피해자를 안정시키는 것이 더 급했다’는 것”이라며 “그렇게만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산시당의 첫 보고는 여성과 관련된 문제고, 사퇴 회견을 예고하고 있는데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는 것까지였다”며 “자세하게 알고 있었다면 처음부터 보고했을 텐데, 저희도 더 연락을 해서 내용을 파악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10월경 오 시장의 ‘미투 의혹’이 불거졌던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그것을 주목하지 못한 것이 아쉬운 대목”이라면서도 “언론에 (의혹이) 한 번 등장하고 사라졌다. 피해자의 신고나 고발이 있었다면 바로 조사에 착수했을 텐데 그런 것이 없어서 담당자들이 좀 더 지켜봤던 것 같다”고 말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피해자 “인생 송두리째 흔들려...정치적 해석 경계”

오 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이 여성 공무원을 5분간 면담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이 있었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는 최근 시장 집무실에서 한 여성공무원과 면담하다 해당 여성의 신체를 만진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 여성은 부산성폭력상담소를 찾아 성추행 피해 사실을 알리고 오 시장의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 사퇴에 따른 보궐선거는 내년 4월 7일 치러질 예정이다.

피해자는 이날 부산성폭력상담소를 통해 입장문을 내고 “전혀 예상치도 못한 이번 사건으로 제 인생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그곳에서 발생한 일에 경중을 따질 수 없다. 그것은 명백한 성추행이었고, 법적 처벌을 받는 성범죄였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 시장의 기자회견에 대해 “‘강제 추행으로 인정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 ‘경중에 관계없이’ 등의 표현으로 되레 제가 ‘유난스러운 사람’으로 비칠까 두렵다”며 “이를 우려해 입장문의 내용을 사전에 확인하겠다는 의견을 수차례 타진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기자회견도 예상치 못한 시간에 갑작스레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두 번 다시 이 같은 표현이 등장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아울러 성범죄 예방과 2차 피해 방지에 대한 부산시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피해자는 “이번 사건과 총선 시기를 연관 지어 이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움직임이 있다”며 “분명하게 말씀드린다. 정치권의 어떠한 외압과 회유도 없었으며, 정치적 계산과도 전혀 무관함을 밝힌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오거돈 시장의 성추행’”이라며 “피해자의 신상정보에 초점이 맞춰져야 할 필요도, 이유도 없다. 제 신상을 특정한 보도와 확인되지 않은 추측성 보도 일체를 멈춰주시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부산경찰청은 해당 사건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내사 후 사실관계가 확인되면 수사로 전환할 방침이다. 강제추행 등 성범죄는 친고죄와 반의사불벌죄에 해당하지 않는다.  

 

野 “민주당, 사과하고 재발 방지책 내놔라”

통합당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오 시장의 행보는 파렴치를 넘어 끔찍하기까지 하다”며 “법적 책임은 물론이거니와, 더불어민주당은 석고대죄하고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김성원 통합당 대변인은 “지난 달 시청의 여직원을 집무실로 불러 신체접촉을 하고서는 주변사람을 동원해 회유를 시도한 것도 모자라, 자신의 사퇴시점을 총선 이후로 하겠다는 제안까지 했다고 한다”며 “피해자의 인권마저 정치적 계산에 이용하고, 끝까지 부산시민과 국민을 우롱하고 속이려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오늘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디지털 성범죄와 관련한 대책을 내놨는데, ‘대책’ 운운하기 전에 당장 본인들부터 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우식 민생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오거돈 시장의 윤리위원회 회부에 따른 징계절차를 밟아 제명을 추진한다고 했으며 이번사태로 국민께 깊은 사과를 했다. 당연한 행위”라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오거돈 부산시장의 사퇴를 ‘꼬리 자르기’ 모습으로 보이지 않기 위해서는 피해자의 철저한 보호를 전제로 철저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부산시는 지금이라도 서둘러 전담기구를 구성하고 성평등 교육을 통한 조직문화 변화를 꾀해야 한다”며 “민주당도 이 사태에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지 방안을 찾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 “오 전 시장의 사퇴는 저지른 범죄가 있기에 당연한 결과”라며 “피해자를 비난하거나 그의 사퇴를 안타까워할 일이 결코 아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