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만 부산 시민과의 약속과 책임을 이루지 못해...송구함 느낀다”
“해서는 안 되는 강제추행이라는 것을 깨달아...모든 허물 짊어지고 용서 구해”

오거돈 부산시장이 전격 사퇴했다. <사진=연합뉴스>
▲ 오거돈 부산시장이 전격 사퇴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11시 부산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성추행에 책임을 지겠다며 전격 사퇴를 밝혀 충격을 주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최근 한 여성 공무원과 면담 과정에서 “5분 정도의 신체접촉이 있었다”며 “이를 인정하고 사퇴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부산 시민 여러분, 참으로 죄스러운 말씀을 드리게 됐다. 오늘부로 사퇴하고자 한다. 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350만 시민약속 지키지 못한 책임을 이루지 못해 이루 말할 수 없는 송구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성추행 사실을 고백한 오 시장은 “해서는 안 되는 강제추행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경중에 상관없이 어떤 행동과 말로도 용서가 안 된다”며 “이런 잘못을 안고 위대한 시민 맡겨주신 시장직 수행은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특히 이 어려운 시기에 정상적인 시정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모든 허물을 제가 짊어지고 용서를 구하고자 한다”며 시장직을 사퇴했다.

당초 오 시장이 기자회견을 자청한 것을 두고 사퇴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고, 과거 오 시장이 위암으로 수술을 받은 전력이 있어 건강상의 이유 때문이라는 다수 언론들의 전망이 있었으나 이날 오 시장은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전격 사퇴하게 되어 부산 시민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오거돈 부산 시장의 기자회견 전문>

"시민 여러분, 참으로 죄스러운 말씀을 드리게 됐습니다.

오늘부로 사퇴하고자 합니다. 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350만 시민약속 지키지 못한 책임을 이루지 못해 이루 말할 수 없는 송구함을 느낍니다.

한사람에 대한 책임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한 사람에 대한 저의 책임이 너무나 커서 이런 결정하게 됐습니다.

저는 한사람에게 5분 정도 짧은 면담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을 했습니다.

해서는 안 되는 강제추행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경중에 상관없이 어떤 행동과 말로도 용서가 안 됩니다.

이런 잘못을 안고 위대한 시민 맡겨주신 시장직 수행은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이 어려운 시기에 정상적인 시정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모든 허물을 제가 짊어지고 용서를 구하고자 합니다.

공직자로서 책임지는 모습으로 사죄드리고 남은 삶 동안 참회하며 살겠습니다.

기대를 저버린 과오 또한 평생 짊어지고 살겠습니다.

한가지 간절하게 부탁드립니다.

또 피해자가 상처 입지 않도록 언론인, 시민 여러분께서 보호해주십시오.

모든 잘못은 저에게 있습니다.

3전 4기의 과정을 거치며 시장이 된 이후 사랑하는 시민을 위해 시정을 잘 해내고 싶었습니다.

부끄러운 모습을 보여드리게 돼 너무 죄송스럽다.

이 길이 유일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산을 너무나도 사랑했던 사람으로 기억해주십시오.

시민 여러분께 너무 죄송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