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긴급재난지원금 매듭을 빨리 지어야 한다’고 참모들에게 당부”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한국판 뉴딜'로 디지털 일자리 창출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한국판 뉴딜'로 디지털 일자리 창출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지시한 ‘한국판 뉴딜’ 추진기획단 준비를 지시한 것이 ‘디지털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청와대가 전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제5차 비상경제회의 비공개 토론에서 한국형 뉴딜과 관련한 언급이 있었다. 문 대통령은 일종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한 디지털 일자리를 강조했다”며 “디지털 인프라와 빅 데이터 분야 등을 차제에 준비해야 할 것이란 당부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서도 자가진단 앱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들면서 디지털 뉴딜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얘기했다. ‘한국형 뉴딜’을 통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과 함께 미래 지향의 디지털 인프라를 확충하겠다는 목표로 읽혀진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와 관련 “대통령께서 큰 그림을 제시하신 것이고, 디테일한 부분은  고용노동부가 마련할 것”이라며 “기획단 준비 지시를 하셨는데 고용노동부뿐만 아니라 아마 청와대도 들어가게 될 것 같다”고 전했다.

또 강 대변인은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논의된 고용 대책에 대해 “큰 흐름은 과거의 구조조정을 통한 고통분담 방식과는 완전히 다르다”며 “이번 대책 발표의 맥락은 정리해고를 통한 기업 살리기가 아니라 일자리를 지키는 방식이란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즉 1998년 외환위기 당시와는 다른 상황이라는 얘기다.

한편 강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이 이날 참모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매듭을 빨리 지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소득 하위 70%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지급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추경안이 당정 또는 여야 이견으로 국회 처리에 시간을 끌어선 안 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앞서 오전 비상경제회의에서도 “거듭 강조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속도”라며 “1차 추경을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 완료하고, 2차 추경을 최대한 신속하게 통과시켜 즉시 집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비상대책에 필요한 3차 추경과 입법도 신속하게 추진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에 대해 “대통령은 여러 차례 (2차 추경안의) 신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이제는 매듭을 지어야 할 시기라는 판단을 한 것”이라며 “당정 간 조율 거쳐서 안을 빨리 확정해서 처리해야한다는 점을 간절히 당부한 것”이라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