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연, ‘진태저격팀’ 만들어 김진태 조직적 선거방해
김진태 “지시 혹은 묵인 없었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
허영 “수천 개 카톡방 중 하나…대진연과 연대 없어”
통합당 “관권선거에 이어 이제는 선거테러까지 자행”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강원도 춘천철원화천양구갑 지역구에 출마한 김진태 미래통합당 후보(3선)의 맞상대인 허영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친북성향 대학생 단체인 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의 김 후보에 대한 선거방해 운동 모의가 일어나는 단체카톡방에 참가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통합당은 이 사건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언론사에 제보된 허 후보가 참여하고 있었던 카카오톡 단체 카톡방 내용에 따르면, 민주당 당원인 김 모씨는 지난달 11일 “진저팀(진태저격팀)을 만들면 어떨까요”고 썼다고 전해진다.

그는 이어 “당원들의 최대목표는 두말 할 것 없이 김진태 퇴출로 ‘진태저격팀’을 만들면 재미있을 것 같다”며 “허 후보에게 티끌만큼도 문제가 되어서는 안 되므로 민주당 이름을 쓰면 안 되고, 김진태 추방범시민운동본부 이름으로 활동하는 방안이 좋을 것”이라고 적었다.

이튿날인 지난달 12일에 김씨는 대진연 강원지부가 주최한 ‘김진태 1차 규탄대회’ 홍보물 사진을 단체 카톡방에 띄운 뒤 “민주당 진저팀은 앞으로 이들과도 연대하겠다”고 썼다. 대진연과의 연대를 공언한 것으로 공직선거법 제89조가 금지하는 ‘유사기관의 설치’에 해당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대법원은 2013년 2월 28일 판결에서 “후보자가 되고자 하는 자가 내부적 선거준비행위의 차원을 넘어 선거인에게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단체 등을 설립하였다면 이는 위 조항(공직선거법 제89조)에서 정한 유사기관에 해당한다”고 판시한 바 있다.

통합당은 대화 내용이 공직선거법 제7조(정당·후보자 등의 공정경쟁의무), 제87조(단체의 선거운동금지), 제89조(유사기관의 설치) 제1항, 제2항, 제254조(선거운동기간위반죄) 2항 위반에 해당한다는 입장이다.

허영, ‘진저팀’ 단체카톡방에 참여해 논란

문제는 150여 명이 가입한 이 단체 카톡방에 허 후보도 참여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허 후보는 지난해 2월 13일에 “오늘 11시 김진태 사무실 앞에 많이 오셔서 강원에 사시는 5월 유공자이자 첫 시민들의 행동에 함께 해주시면 좋겠다”고 썼다. 공천이 확정된 지난달 21일에는 “당원동지 여러분 고맙다. 반드시 승리해서 갚겠다”고도 적었다.

이에 김 후보 측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허 후보도 당시 카톡방에 있었다는 점에서 지시 혹은 묵인이 있지 않았다고 단정할 순 없다”고 주장했다. 다만 허 캠프 측은 “문제의 카톡방은 허 후보가 참가하고 있는 수천 개의 카톡방 중 하나로, 대진연과의 연대 의혹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는 입장이다.

한편 통합당 선대위에 따르면 대진연 강원진보연합 회원들은 선거운동이 시작되기도 전인 지난달부터 최근까지 김진태 후보 거리유세를 따라 다니면서 “5·18 망언을 사과하라” “막말은 김진태”와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김 후보에 대한 조직적인 선거방해에 나섰다. 이들은 ‘잊지말자 세월호’ ‘잊지말자 5·18’이라고 적힌 피켓시위를 병행하기도 했다.

김 의원 측은 “이들이 선거방해를 할 때마다 경찰에 ‘제지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는다”면서 “한달 이 넘도록 테러에 가까운 선거방해에 시달렸지만 지금까지 춘천경찰서에서 입건된 대진연 회원은 없다”고 했다.

통합당 “민주당, 관권선거에 이어 선거테러까지 자행”

황규환 통합당 상근부대변인은 이에 8일 논평을 내고 “청와대와 경찰이 주축이 되었던 울산시장 선거, 전국에서 고개를 들고 있는 관권선거에 이어 하다 하다 이제는 선거테러까지 자행하는 민주당”이라며 “애당초 배후 세력이 없고선 이렇듯 통합당 후보에 대해 조직적이고 치밀한 선거 방해 행위를 할 수 없는 노릇”이라고 대진연 측과 민주당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황 부대변인은 “민주당 춘천지역위원회는 당원 152명이 있는 메신저 단체방에서 지난 3월 이른바 진저팀(진태저격팀)을 만들자는 모의를 처음 시작했고 이어 대진연의 ‘김진태 1차 규탄대회’ 홍보물을 올리며 대진연은 물론 민중당과도 연대하겠다는 선언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이들은 ‘민주당 후보에게 문제가 생겨선 안 된다. 민주당 이름을 써서는 안 된다’는 치밀함도 보였다”며 “특히 단체방에는 민주당의 허영 후보도 있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허 후보는 그저 ‘단톡방이 많아 확인하지 못했다’는 무책임한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