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지원규모, 국회 심의과정에서 여야와 심도 있는 논의 거칠 것”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7일 문재인 대통령의 식목일 식수, 금융단체장 간담회 등 외부 일정을 두고 관권선거라며 비난한 보수언론과 미래통합당 주장에 “관권선거를 한 일도, 할 수도, 할 필요도 느낄 수 없다”고 반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 외부일정을 ‘교묘한 관권선거’라고 한 중앙일보 보도와 야당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하고 “대통령의 모든 일정 중 예정에 없는 일정 없으며, 단지 일정의 보안이 있을 따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중앙일보는 4월 1일 구미 산업단지 방문, 3일 제주도 72주년 4.3추념식 참석, 5일 강릉 식수행사, 6일 금융기관 간담회 등을 들며 ‘관권선거’라고 비판했고 박형준 미래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전날 “1년 전 같은 시기와 비교해 왜 하필이면 총선 시기에 문 대통령이 일정에도 없었던 외부 방문이 잦은지, 하필이면 선거와 관련된 지역·직능을 골라 방문하는지 청와대는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고 공격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강 대변인은 “구미 산업단지 방문과 제주 4·3 기념식 방문, 강릉 오계면 산불피해 복구현장 방문은 정상 직무 수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청와대는 이미 선거와 거리두기 선언 약속했고, 지켜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강 대변인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자는 여야 정치권의 제안과 관련해 “제3차 비상경제회의 결정에 따라 정부는 세출 구조조정 중심으로 추경 편성을 진행 중”이라며 “정부는 국민들께 지원금이 하루 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이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그러면서 소득하위 70% 가구에 한해 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정부 원안을 강조한 뒤 “국회가 신속하게 추경을 심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다만 그는 “향후 국회 심의 과정에서 정부는 여야와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칠 것”이라고 정치권에서 지급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될 경우 그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정부는 소득기준 70%선에 맞춰 7조1000억 원 규모의 정부 추경안을 제출한다는 기본방침을 유지하면서 여야가 지급 범위를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데 합의할 경우 추경 규모 증액도 가능하다는 뜻으로도 읽혀진다. 이 경우 추가 자금 수요는 약 4조원으로 추정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