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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필성 칼럼] 김종인 ‘약발’ 이번 총선에 통할까?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본부장의 약발이 이번에는 통할까. 여의도의 핫이슈다. 김 위원장의 지난 10년 정치는 화려했다. 2012년 대선에서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에 일조했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는 당시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의 삼고초려로 선대위원장을 맡아 총선 승리를 이끌었다.  2017년 대선 때에는 안철수를 도왔고 이번 21대 총선에서는 ‘총선 패배 위기’에 몰린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아 보수정당의 승리를 위해 뛰어들었다. 

그의 나이 올해 팔순이다. 5번의 국회의원을 지냈지만 모두 비례대표 의원으로 금배지를 달았다. 유일하게 1988년 치러진 13대 총선에서 민주정의당 후보로 서울 관악을 선거구에 나선바 있는데 2위로 낙선했다. 김 위원장을 꺾고 당선된 사람은 다름 아닌 이해찬 당 대표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 선대위원장을 맡을 당시 이 대표를 공천배제시키면서 파란을 일으켰지만 이 대표는 무소속으로 출마 당선돼 복당했다. 이후 당 대표가 됐고 21대 총선에서는 민주당 승리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정치권 관심은 김종인 위원장이 집권여당에 맞서 과연 어떤 반전카드를 내놓을 여부다. 김 위원장은 2012년 대선에서는 경제민주화 공약을 내세워 박 전 대통령 당선에 일조했다. 2016년 총선에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친문 공천 배제와 함께 이해찬 당 대표까지 컷오프시키면서 확실한 액션을 선보여 민주당이 원내 1당이 되는데 기여했다. 

하지만 21대 총선을 코앞에 둔 현재 김 위원장에 대한 미래통합당의 기대가 ‘착각’으로 빠질 공산이 높은 상황이다. 일단 지난 총선처럼 인적 쇄신을 통한 공천 물갈이는 할 수 없다. 일주일만 빨리 임명돼 강남권 공천뿐만 아니라 문제 있는 10여곳의 지역에 ‘김종인표 공천’을 보여줬다면 기대감은 없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김 대표는 공천이 마무리된 후 들어왔다.

또 다른 기대감은 ‘메시지’다. ‘경제민주화 전도사’로서 문 정권의 경제실정을 부각시키고 공격 포인트로 삼아 반전을 꾀하는 전략이다. 김 위원장이 총선 총사령관을 맡고 내놓은 코로나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예산100조 재원 확보’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때늦은 감이 없지 않다는 평가다. 이미 이재명 지사는 전 국민 100만원 재난 기본소득 제공을 주장했고 정부도 ‘소득하위 70%이하’ 가구당 100만원 지급을 약속해 이슈을 선점한 까닭이다.

또한 김 위원장이 총선 메시지로 던진 ‘못 살겠다 갈아보자’ 구호도 대통령 지지율이 50%를 상회하면서 힘을 얻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정권 심판론’보다 ‘야당 심판론’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돼 김 위원장과 통합당을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무엇보다 김 위원장의 때 늦은 통합당 합류가 문 대통령에 대한 사감이 한몫하고 있다는 해석까지 나오면서 기대감을 사라지게 만들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 총선 승리에 일조했지만 1년도 안돼 친문으로부터 배신을 당하고 쫓겨나다시피 당을 떠났다. 이때 맺힌 배신감을 갚기 위해 통합당에 합류한 게 아니냐는 시각이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팔순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야망이 한몫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번 총선에서 승리를 할 경우 차기 대권에서 킹메이커 역할을 할 수 있는 위치가 된다. 설령 패하더라도 ‘책임론’보다는 지지부진한 보수진영을 재건하는 데 헌신한 김 위원장이 추후 지지부진한 보수를 재건하는데 전면에 나설 정치적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결국 김 위원장으로서는 먹을 거 하나 없는 집안에 설거지하는 입장에서 통합당에 들어온 배경이 총선 결과보다는 총선이후를 보고 뛰어들었다는 시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김종인 약발은 그 이후에 나타날 전망이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폴리뉴스-상생통일 14차 경제산업포럼](종합)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기반의 혁신 성장 전략’ 성료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포스트코로나, 디지털 기반의 혁신 성장 전략’을 주제로 연제14차 경제산업포럼이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29일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포럼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디지털 기반의 혁신 성장 전략을 위한 정·재·학계의 다양한 전망과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우리의 자세를 논의하기 위해 기획했다. 특히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우리사회가 나아갈 방향, 우리 산업이 어떻게 변모해 가야하는지 등 미래사회를 주제로 개최해향후 포럼의 주제를 다양하게 마련하는 의의를 더했다. 이날 행사는 상생과통일포럼 상임운영위원장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의 인사말로 시작되었고, 이어 포럼 공동대표인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 최창섭 서강대 명예교수의 축사,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성낙인 전 서울대 총장, 노웅래 국회 과학방송통신위원장 4선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4선), 윤관석 (3선), 박광온 (3선), 이원욱 (3선) 의원 등이 축사를 맡아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위한 국회 차원의 노력을 강조했다. 상생과통일포럼의 공동대표인 설훈 의원은 “제가 상생과통일포럼의 공동대표 맡았지만 저보다 김능구 대표가 주도


[김능구의 정국진단] 박성중 ③ “젊은이를 기르려면 지역의 구의원·시의원·구청장 이렇게 단계를 밟아서 가야”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의원으로 서울지역에서 유일하게 재선에 성공한 박성중 통합당 의원(재선, 서울 서초을)이 26일 여의도 의원회관 박성중 사무실에서 폴리뉴스’의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이날 인터뷰에서 박 의원은 청년 정치의 실상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모색했으며, 기본소득제와 노동개혁, 코리아 뉴딜 등의 경제정책에 대해 논했다. ‘청년 벨트’를 만들어 경쟁력 있는 청년 후보가 아닌데 억지 공천을 하지 않았냐는 지적에 박 의원은 “외피상으로 청년 벨트를 만든 시도는 나쁘지 않았지만, 그 지역들에는 청년을 넣어서 될 리가 없었다. 선거는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고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하는 일이다. 최소한 1년 전부터 지역을 닦았어야 한다”며 “제가 대표라면 비례대표에 청년들을 집중 배치하고 능력에서 두각을 보이면 그때 지역구에 공천 주겠다”고 밝혔다. 40대에 당수와 총리가 된 영국 보수당의 캐머런 총리 사례에 대해서 박 의원은 “20년 이상 고등학생 때부터 정당 활동을 할 수 있는 영국과 달리, 우리나라의 젊은 사람들은 선거 때에만 나타난다”며 “지역구 정하거나 광화문 아스팔트, 유튜브와 방송 등에서 의사표시 하는 등 다양하게 해

[카드 뉴스]코로나19가 쑥쑥 키운 HMR, CMR, 밀키트 시장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조리시간을 줄여주는 가정간편식(HMR), 간편대용식(CMR), 밀키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HMR은 완전조리 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입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생선구이’의 3월 매출이 2월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비비고 생선구이는 전자레인지 1분 조리로 완성돼 가격 대비 시간을 의미하는 ‘가시비’ 높은 제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만두피가 얇은 ‘풀무원 얄피만두’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2000만 봉을 넘어섰습니다. 얄피만두는 풀무원의 냉동 HMR 사업의 성장동력이기도 합니다. 풀무원은 얄피만두 등 HMR 제품 출시로 지난해 국내 냉동 HMR 시장 2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HMR보다 더 간편한 CMR의 인기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CMR은 간편대용식으로 주로 단백질 바, 영양 분말식을 말합니다. 오리온은 ‘닥터유 단백질바’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30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에서도 단백질로 건강을 챙기고 싶은 소비자의 확산으로 지난 2월에는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월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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