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다수 국가 경험공유와 방역물품 지원 요청, 구체적 기여방안 협의”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2일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한미 간 방위비 분담금 협상 상황을 점검하고 협상의 조기 타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한미 방위비 협상과 관련해 이같이 상임위원들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또 상임위원들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다수 국가들이 우리의 방역 경험 공유와 방역 물품 지원을 요청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각국의 위기 극복을 위한 우리의 구체적인 기여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특히, 26일 개최된 G20 특별 화상정상회의 후속조치들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국제적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정부와 외교소식통 등에 따르면 한미 양국은 11차 SMA에 대해 10% 플러스 알파(α)의 인상 안을 놓고 막판 조율을 벌이고 있으며 협정 유효 기간은 10차 때 1년에서 다시 5년 계약으로 양측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미국은 50억달러에 가까운 분담액을 요구하다가 40억달러 안팎의 금액을 수정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국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 맞서왔다. 그러나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협력하기로 한 것을 계기로 협상이 급물살을 탄 것으로 알려졌다.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는 지난달 31일 브리핑에서 “3월 중순 미국에서 개최된 회의 이후에도 긴밀한 협의를 지속해서 협상 타결을 위한 막바지 조율 단계에 와 있다”고 밝혀 타결이 임박했음을 알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지난 1일 기자들과 만나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진전이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면서도 “아직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협상 타결이 임박했음을 시사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