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베어내는 결단...중요사업도 포기하며 재원 마련”

2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갖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 2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갖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정부의 재난지원금과 서울시의 재난긴급생활비를 중복수령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코로나19 정례 온라인 브리핑에서 “서울시의 지원과 정부의 지원을 추가해서 받을 수 있는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진 않을지 문의전화가 폭주하고 있다”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둘 다 받으실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에 따르면 4인 가구의 경우 서울시가 지급하는 긴급 생활비는 40만원(지역사랑상품권 선택 시 44만원)이다. 이에 정부가 지원하는 100만원을 추가로 수령해 최대 144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박 시장은 “서울시는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위한 정부 방침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 분담비율 8:2를 기준으로 약 3500억원에 달하는 추가 재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앞서 지난달 30일 ‘KBS 뉴스 9’에 출연해 “서울시는 다른 지자체보다 재정 여력과 자립도가 높아서 통상 국가 보조율이 낮다”며 서울시가 타 지자체보다 예산을 더 많이 부담하기를 희망하기도 했다.

그러나 박 시장은 “서울시는 이미 재난관리기금과 긴급 추경 등 가용할 수 있는 재원을 있는대로 끌어 모아 코로나19로 고통받고 있는 우리시민들을 지키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세입여건의 악화 등 재정적 어려움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라며 20% 이상을 부담하기 힘들다고 못박았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특별히 재난에 대응하는 중대한 발표를 했다. 정부의 입장을 적극 받아들여서 서울시가 추가로 부담하는 20%부분을 확실히 매칭해서 주민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차 추경을 통해서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줄 재원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 다리 하나를 베어 낸다는 결단도 내리겠다.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중요사업도 포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 차원의 재난긴급생활비와 관련 “지난달 30일부터 온라인 서울시복지포털과 전화상담을 통해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받기 시작했고 오늘 아침까지 약 14만 2369명이 신청하셨다”며 “신청 사흘 만에 총 25명의 신청자에게 지급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잠실종합운동장에 ‘워킹 스루’ 선벌진료소 설치
온라인 개학...디바이스 5만 2000대 지원

한편 박 시장은 “2일 현재 서울시 해외입국자 관련 확진자수는 158명으로 서울시 전체 확진자수의 30%가 넘는다”며 해외 입국자들에 대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오는 3일부터 잠실종합운동장에 하루 평균 1000명의 검사가 가능한 규모의 해외 입국자 전용 워킹 스루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운영한다. 

서울거주자의 경우 유증상자는 인천공항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고, 무증상자들은 집으로 가기 전 잠실종합운동장에 마련된 해외 입국자 전용 워킹 스루 혹은 해당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받게 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공항에 8대의 리무진 버스를 따로 마련해 이송세비스를 제공한다.

박 시장은 “이것은 일단 귀가하게 되면 다시 일부러 나와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아야하는데, 자가격리 중에 하는 것이 굉장히 위험하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해서 입국 즉시 검사를 받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입국자들은 입국 당일 진단 검사를 받지 못한 경우 가까운 시일 내에 모두 집 근처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2주간 의무 자가격리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서울시는 서울시교육청 및 자치구와 협력해 온라인 개학을 대비한 스마트노트북 5만 2000여대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교육청·자치구의 재원 분담 비율은 각각 4:4:2 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에 따르면 지원 대상은 법정저소득층 약 5만 2000명이 대상이며, 대당 70만원씩 약 364억원이 들 예정이다. 

조 교육감은 “현재 서울 학생 중 스마트기기 대여를 희망한 학생의 최대치를 8만 5000명 정도로 추산했다. 그런데 현재 대여 가능한 학교 보유 스마트기기는 3만 4000대로 추산된다”며 “교육부로부터 4000대 정도의 지원이 있을 예정이다. 서울시와 교육청, 그리고 자치구가 협력해서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지원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