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구동방식 △컬러 △옵션 패키지 등을 원하는 대로 구성하는 ‘유어 제네시스(Your Genesis)’ 시스템 운영
고속도로 주행보조 ll 등 지능형 주행 보조 기술 탑재
△가솔린 2.5 터보 5247만 원 △3.5 터보 5907만 원 △디젤 2.2 5497만 원부터

제네시스 3세대 G80 세단. <사진=제네시스 제공>
▲ 제네시스 3세대 G80 세단. <사진=제네시스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제네시스는 30일 온라인 출시행사를 통해 G80 세단의 3세대 완전 변경 모델 The All-new G80를 출시했다.

이날 출시행사는 유튜브, 네이버 TV, 페이스북 등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으로 한국과 북미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 중계됐다.

G80은 브랜드의 탄생을 이끈 제네시스 대표 모델이다. 제네시스가 독립 브랜드로 출범하기 전인 지난 2008년 1세대 모델(BH)인 현대 제네시스로 처음 선보였다. 이어 2013년 2세대 모델(DH)을 거쳐 이후 2016년 2세대의 상품성 개선 모델부터 G80라는 이름으로 출시됐다.

완전 변경 모델인 3세대 G80은 2세대에 비해 125kg 가벼워진 차체에 가솔린 2.5 터보, 가솔린 3.5 터보, 디젤 2.2 등 3가지 엔진을 구비했다. 또한 △차로 변경을 돕고 운전자 성향에 맞게 운전을 보조하는 주행 편의 기술 △사고 위험 예상 시 능동적으로 개입하는 예방 안전 기술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카페이 등 인포테인먼트 사양을 갖췄다.

판매가격은 개별소비세 1.5% 기준 가솔린 2.5 터보 엔진 5247만 원, 가솔린 3.5 터보 엔진 5907만 원, 디젤 2.2 엔진 5497만 원부터 시작한다.

제네시스는 G80의 △엔진 △구동방식 △컬러 △옵션 패키지 등을 고객이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는 ‘유어 제네시스(Your Genesis)’ 시스템으로 개인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3세대 G80는 기존 대비 전폭을 35mm 넓히고 전고를 15mm 낮췄다. 전면부는 제네시스의 로고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디자인 요소인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쿼드램프에서 시작돼 도어 상단부를 거쳐 후면부로 갈수록 점점 낮게 이어지는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을 갖췄다. 또한 후면부는 쿼드램프와 말굽(Horse shoe) 형태로 둥글게 음각 처리한 트렁크 표면으로 G80의 인상을 표현했다.

제네시스 3세대 G80 세단 실내 모습. <사진=제네시스 제공>
▲ 제네시스 3세대 G80 세단 실내 모습. <사진=제네시스 제공>

실내는 ‘여백의 미(Beauty of White Space)’를 바탕으로 개인 공간을 추구하면서도 조작계 등의 배치를 최적화해 운전자가 신형 G80에 적용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구성했다.

아울러 시트와 스티어링 휠에 천연가죽 소재를 입히고 원목의 색상과 질감을 그대로 살린 목재 장식을 곳곳에 더해 실내공간을 완성했다.

제네시스는 신형 G80를 가솔린 2.5 터보, 가솔린 3.5 터보, 디젤 2.2 등 3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한다.

가솔린 2.5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304마력(PS), 최대토크 43.0kgf·m에 복합연비는 10.8km/l 다.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가솔린 3.5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380마력(PS), 최대토크 54.0kgf·m의 출력을 내며 복합연비는 9.2km/l 다. (2WD, 19인치 타이어 기준)

디젤 2.2 모델은 최고출력 210마력(PS), 최대토크 45.0kgf·m와 복합연비 14.6km/l를 갖췄다.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G80 가솔린 모델은 주행 조건에 따라 최적의 방식으로 연료를 분사할 수 있는 듀얼 퓨얼 인젝션 시스템을 적용했다.

진동과 소음이 적은 다중 분사(MPi, Multi Point Injection)방식과 배기량 대비 높은 마력과 토크를 낼 수 있는 가솔린 직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방식을 상황에 맞게 사용해 정숙한 주행과 역동적인 주행을 모두 구현할 수 있다.

또한 △가솔린 2.5 터보 엔진에는 냉각수 흐름 및 온도를 제어하는 ‘가변 분리 냉각 시스템’ △가솔린 3.5 터보 엔진에는 시동 직후 빠르게 예열해주고 상황별로 엔진 냉각 성능을 최적화하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과 실린더 정중앙 부위에서 연료를 분사해 연소 안전성을 높이고 연비를 개선하는 ‘센터 인젝션’이 각각 적용됐다.

디젤 2.2 엔진은 알루미늄 소재 블록을 적용해 기존 대비 약 20kg 가벼워졌으며 베어링 부분의 마찰을 줄이는 ‘볼 베어링 터보차저’를 적용해 응답성이 향상됐다.

G80의 플랫폼은 제네시스 3세대 후륜구동 기반 플랫폼으로, 차체를 낮춰 무게중심을 아래에 두는 설계를 통해 더 넓은 승객 거주 공간을 확보하고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또한 차체의 약 19%에 알루미늄 등 경량 소재를 적용해 공차중량을 기존 2세대 모델과 비교해 125kg 줄였다.

제네시스 3세대 G80 세단. <사진=제네시스 제공>
▲ 제네시스 3세대 G80 세단. <사진=제네시스 제공>

한편 제네시스는 안전을 위해 G80에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등을 적용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HDA II)는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을 보조할 뿐만 아니라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차로 변경을 보조하거나 20km/h 이하의 정체 상황에서도 근거리로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자의 주행을 돕는다.

또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 스타일 연동 기능’을 지원해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는 것과 흡사하게 주행을 보조한다.

아울러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내비게이션으로부터 진출입로, 곡선로 등 안전 구간의 정보를 받아 해당 구간 통과 시 차량을 자동으로 감속하는 기능인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도 지원한다.

지능형 전조등(Intelligent Front-lighting System)은 상향등을 켜고 주행 시 선행 차량 및 대향 차량이 나타나면 전방 카메라를 통해 차량을 인지하고 차량이 있는 영역만 선별적으로 상향등을 소등한다.

특히 제네시스는 G80에 국내 최초로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PSS, Pre-active Safety Seat)를 적용했다.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는 전방 충돌 또는 급제동/선회 예상 시 동승석 승객을 안전하게 지키고자 등받이를 앞으로 당겨 안전한 자세로 조정해준다.

G80에 적용된 차세대 센서 융합 기술은 전방, 전측방, 후측방 레이더가 함께 작동해 맞은편이나 측면에서 접근하는 차량과 후방에서 차선을 변경하는 차량들로 인한 위험 상황을 미리 감지,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충돌을 막는다.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G80 상품 설명 영상에서 “우리는 제네시스 모델들을 위해 차세대 센서 융합 기술을 개발했다”며 “이는 동급 최고의 안전성을 제공하기 위한 우리의 핵심 성과 중 하나”라고 밝혔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는 교차로 진입 시 전방 또는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제동을 보조할 뿐만 아니라 △추월 중 대향차 또는 측방 접근차와 충돌 위험 감지 시 △전방의 보행자, 자전거,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어 운전자가 회피 조향 시 △주행 중 전방에서 보행자, 자전거 등이 차로 가장자리에 들어와 있어 충돌 위험 감지 시 조향을 보조해 충돌을 방지해준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는 주행 중에 차로를 변경하거나 평행 주차상태에서 출차할 때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있는 경우 충돌하지 않도록 보조한다. 

제네시스 3세대 G80 세단 제원표. <사진=제네시스 제공>
▲ 제네시스 3세대 G80 세단 제원표. <사진=제네시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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