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레나 복합문화시설 2024년 1월 개장... 전국적 경제효과 기대'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지난 3월 17일 도봉구청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문화산업단지 아레나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안채혁 기자>
▲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지난 3월 17일 도봉구청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문화산업단지 아레나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안채혁 기자>

 

이동진 구청장은 지난 3월 17일 도봉구 구청장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20주년 특집 인터뷰에서 민선 7기 비전인 ‘사람을 향한 도시 더-큰 도봉’의 성과를 묻는 질문에 “도봉구청장으로 3선을 이어오며 추구한 민선 5기·6기의 비전을 모두 담았다”고 말하며, “사람을 향한 도시는 우리사회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지방정부로서 노력했다”고 말했다. 도봉구는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유네스코 인증 글로벌학습도시 △서울시 최초 여성친화도시 △WHO 인증 고령친화도시 △UN대학 인증 지속가능발전거점도시로 선정되었다. 이에 이 구청장은 “단순히 인증만 받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며 “도봉구가 국제 표준에 가까운 도시가 되기 위한 노력이며, 지역 변화에 대한 구청장으로서의 노력이다”고 설명했다. 

이 구청장은 주민들이 도봉구를 베드타운으로 일자리가 적고, 활력이 없는 도시로 인식하는 점에 아쉬움을 보였다. 이에 도시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노력으로 ‘서울 아레나’를 꼽았다. 복합문화시설인 서울아레나는 2024년 1월 도봉구 창동에서 개장되는 국내 최초 K-POP 전문 공연장이다. 
이 구청장은 아레나 사업에 대해 “2018년 말, 정부의 투자적격성검토를 마쳤다”며 올해 말 착공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 아레나는 국내 최대 규모이자 최초의 대중음악 공연장이다”며 인프라로서의 상징성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약 300개의 문화기업과 약 13,000개 정도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전문가들이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이 구청장은 서울아레나 건립 장소가 도봉구임을 강조하며 “새로운 일자리와 문화기업들이 직접 도봉구에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서울 아레나가 지닌 경제적 파급력은 도봉구뿐만 아니라 수도권 북부지역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도봉구는 현재 ‘창업및문화산업단지(씨드큐브·Seed Cube)를 건축 중에 있다. 씨드큐브는 문화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문화산업단지로 젊은 뮤지션들의 주거기능과 문화산업을 이끌 수 있는 시설이다. 

이 구청장은 청년일자리 사업으로 ‘무중력지대’ 공간과 ‘청년위원회’ 플랫폼에 대해 “청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로서 최소한의 역할이 필요했다”며 “청년들이 모여 취업준비와 다양한 취업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위윈회를 통해 청년관련 정책제안을 구에서 검토하고 예산을 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GTX-C로 인해 생기게 될 변화에 대해 “현재 GTX-C노선은 창동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 주변으로 서울아레나와 창업및문화산업단지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아레나같은 경우, 전국적인 관람객이 올 수 있기에 GTX-C 노선은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이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이동진 구청장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5기때는 ‘착한변화’ 6기는 ‘무한도전’이였다. 민선7기 비전으로 ‘사람을 향한 도시 더-큰 도봉’을 캐치프레이즈로 삼았다. 현재 1년 정도 지났다. 성과는 어떠한가. 

‘더-큰 도봉’은 3선을 하면서 추구한 2가지 측면을 다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는 눈에 보이지 않는 변화다. 사람을 향한 도시는 우리사회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지방정부차원에서 실현하는 노력이다. 예를 들어 유니세프가 인정한 아동친화도시, 서울시 최초 여성친화도시, 유네스코가 인증한 글로벌학습도시, 최근 UN WHO에서 인증한 고령친화도시, UN대학에서 인증한 RCE로 지속가능발전거점도시가 있다. 이는 단순히 인증만 받고자하는 것이 아닌, 도봉구가 국제 표준에 가까운 도시가 되기 위한 노력의 결과이다. 이것이 사람을 향한 도시라고 생각한다. 또한 더-큰도봉은 지역 변화에 대한 제 노력을 의미한다. 도봉구가 베드타운으로서 일자리가 적고, 활력이 없는 도시로 주민들은 인식하고 있다. 그렇기에 도시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한다. ‘서울아레나’가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도봉구제공- 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착공식(건립경위 등을 설명하는 모습)
▲ 도봉구제공- 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착공식(건립경위 등을 설명하는 모습)

 

서울아레나가 복합문화시설로서 동북권 경제지도를 바꾼다고 말했다. 

서울아레나는 2011년 처음 구상했다. 상당한 우여곡절 끝에 2018년 말, 정부의 투자적격성검토를 마쳤다. 서울아레나 건립은 민간투자방식이다. 거쳐야할 행정적 절차가 매우 복잡했지만, 과정을 거쳐 올해 말 착공을 시작한다. 국내 최대 규모로, 최초의 대중음악 공연장이다. 인프라로서 서울아레나가 지닌 상징적 의미도 있지만, 전문가들의 분석한 바에 따르면 약 300개의 문화기업과 13,000개 정도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한다. 이는 전국적인 효과이지만, 아레나가 도봉구에 건립되기에 새로운 일자리와 문화기업들이 직접 도봉구에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로서 서울 아레나가 지닌 경제적 파급력이 도봉구뿐만 아니라 수도권 북부지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봉구 제공- 창문단지 기공식에서 축사하는 모습
▲ 도봉구 제공- 창문단지 기공식에서 축사하는 모습

 

도봉구가 베드타운으로 알려져 활력이 낮다는 평가를 했다. ‘서울 아레나’를 통해 활력을 불어넣는 방법 이외에 다른 방안이 있는가.

현재 착공해 건축 중인 창업및문화산업단지(씨드큐브·Seed Cube)가 있다. 씨드큐브는  아레나와 마찬가지로 주변에 문화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문화산업단지다. 더불어 이 공간은 젊은 뮤지션들의 주거기능과 문화산업단지로서 기능할 수 있는 시설이다. 

도봉구에는 청년일자리 사업으로 ‘무중력지대’ 공간과 ‘청년위위원회’ 플랫폼이 있다.

우리사회에서 청년문제는 해결하기 쉽지 않은 과제이다. 청년시대가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는 시점에, 지자체에서 할 수 있는 수단은 많지 않다. 하지만 지방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할의 일환으로서 만든 공간이 ‘무중력지대’이다. ‘무중력지대’는 중력이 없는 무중력공간에서 청년들이 가진 스트레스 압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공간이란 뜻을 지녔다. 이 공간은 청년들이 모여 취업을 준비하고,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공식통계로 2018년 6월에 개관 이후, 약 4만 명이 찾아오고 있다. 
청년네트워크로서 ‘청년위원회’는 청년들이 위원회 역할을 하고 있다. 지자체와 무관하게 살아온 청년들이 지역 내에, 청년들과 관련된 정책과 의견을 의제로 발굴하고 제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구는 청년위원회에서 제안한 사업들에 대해 예산을 배정해 실행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지원과 함께 운영되고 있다. 또한 서울시와 협력해, 방학동에 500억 규모의 ‘청년혁신파크’를 준비하고 있다. 어느 정도 시간은 걸리지만, 소망학교가 은평구로 이전해 남는 유휴부지에 ‘청년혁신파크’와 ‘시민안전체험관’을 약 1000억의 규모로 조성하려 계획 중이다.

GTX-C로 인해 도봉구의 생기게 될 변화는 무엇인가.

현재 창동역은 1호선과 4호선이 교차하는 역이다. 이 주변으로 서울 아레나와 창업및문화산업단지 등, 인프라가 조성될 예정이다. 서울 아레나 같은 경우, 전국적인 관람객이 올 수 있도록 교통인프라 조성이 중요하다. 이 측면에서 GTX-C 노선은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이라 생각한다. 일반주민 역시 강남까지 11분, 수원까지 약 30분이 소요되는 교통수단을 통해 편리성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수도권에서는 GTX-C 노선의 파급력에 대해 기대감이 큰 것 같다. 

GTX-C는 수원에서 양주까지 노선이 예정되어 있다. 현재 KTK는 수서까지 연결되어 있다. 더불어 도봉구가 추진하는 것은, 의정부까지 SRT를 연장하는 것이다. 이미 국토부에서 발표한 안이지만, 이를 모두 GTX-C 노선과 함께 병행해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현재 7기 역점 사업들의 규모가 총 1조원이 넘는다. 이전 사업들에 비해, 추진과정에 어려움은 없는가.

어려움이 없었다고 하면 그것은 거짓말일 것이다. 상당한 정도의 우여곡절이 있었다. 이 예산은 구에서는 만들어 낼 수 없는 예산이기 때문이다. 예산은 서울시와의 협력 내지는 민간자본이 포함된 것이다. 현재 사업들은 장기적으로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되기에, 행정절차나 중앙정부의 승인과정이 상당히 복잡했다. 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여기까지 왔고, 성과도 있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