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19 방역 힘쓰는 김정은 위로”
“미국, 코로나19 방역에서 북한에게 협조할 의향있어”
김여정 “북미 정상간 친분...섣부른 평가는 금물”

지난해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해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전 세계가 신음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내왔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방역에서 협조할 의향이 있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22일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은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김 제1부부장이 “지금과 같은 시기에 미국대통령이 또다시 친서를 보내 온 것은 김 위원장과 훌륭했던 관계를 계속 유지해보려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며 “이는 좋은 판단이고 옳은 행동이라고 보며 응당 높이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친서에서 지난번 김 위원장의 생일 즈음 보낸 자기의 축하의 인사가 김 위원장에게 정확히 전달된 소식에 기뻤다”며 “김 위원장 가족과 북한 인민의 안녕을 바라는 따뜻한 인사를 전해왔다”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를 표시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친서에서 북미 두 나라 관계를 추동하기 위한 자신의 구상을 설명하고 전염병사태의 심각한 위협으로부터 북한 인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쓰는 김 위원장의 노력에 대한 감동을 전하면서 비루스(코로나19)방역부문에서 협조할 의향도 표시하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김 제1부부장은 “북미 관계와 그 발전은 두 정상들 사이의 개인적 친분관계를 놓고 섣불리 평가해서는 안된다”며 “그에 따라 전망하고 기대해서는 더욱 안된다. 물론 두 나라 정상간 사이의 친분이므로 긍정적인 작용을 하겠지만 그 개인적 친분관계가 두 나라의 관계발전구도를 얼마나 바꾸고 견인할지는 미지수이며, 속단하거나 낙관 하는것도 그리 좋지 못한 일이다”며 경계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면서 김 제1부부장은 담화 말미에 “개인적인 생각을 말한다면 두 정상들 사이의 친서가 아니라 두 나라사이에 역학적으로나 도덕적으로 평행이 유지되고 공정성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두 나라 관계와 그를 위한 대화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히기도 했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통해 남북미간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한 상황 관리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제1부부장이 언급한대로 지난 1월에도 김 위원장의 생일 즈음 친서를 보내 김 위원장의 생일을 축하하기도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지난 4일에 문재인 대통령에게 코로나19 관련 위로를 전하는 친서를 보내고 문 대통령 역시 화답하는 답신을 보낸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편지는 남북간, 북미간 정상들이 아직 대화채널이 열려있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코로나19로 국제 정세가 혼란을 거듭하고 있기에 차후 벌어질 위기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는 의도라는 분석으로 읽히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