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공관위 해체설’ 등 일축
최고위, 일찌감치 상호간 의견 일치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가 현재의 공천관리위원회 체제를 유지키로 결정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공관위 해체설’ 등의 가능성을 일축한 것이다. 공석이 된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의 자리는 이석연 부위원장이 대행한다.

‘사천 논란’이  제기된 서울 일부 지역 등의 공천자 수정을 원했던 것으로 알려진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선대위원장직만 수행할 예정이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지난 13일 심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공관위 구성 문제 등을 논의한 끝에 이 같은 입장을 공표했다.

황 대표는 이날 “아직 후보자가 정해지지 않은 지역구가 남아 있다. 공관위가 매듭지어야 할 일들도 많다”며 “김형오 위원장을 이어 이석연 부위원장께서 공관위를 잘 이끌어주시고, 여러 의견과 다양한 목소리를 골고루 수렴해 혁신과 통합 공천의 임무를 완수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퇴진 이후 언론 보도를 통해 현재의 공관위 체제를 해체하거나, 일부 공관위원의 교체를 요구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이석연 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향후의 공천 작업을 지속하겠다는 의미다.

이렇게 김종인 전 대표 영입을 주말로 미루면서 공관위원장 없는 공관위를 추인한 것은 결국 최고위가 공천 작업의 마무리까지 주도권을 쥐고 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는 김 전 대표에게 공천의 최종 조정을 허락하지 않는 대신 선거의 총괄 업무만을 맡기겠다는 포석이다.

이어 황 대표는 “최근 공천 관련 논란은 결코 우리를 좌절시킬 수 없다”며 “오히려 더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최종 점검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관위의 힘겨운 노력에도 일부 지역의 공천 결정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며 “오직 ‘승리’라는 목표 아래 더 합리적이고 타당한 공천이 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숙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형오 공관위원은 13일 강남병에 단수공천을 받았던 김미균 전 후보가 ‘친문 정치성향 논란’에 휩싸이면서 김 후보에 대한 공천을 철회하는 동시에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김 후보에 대한 논란뿐만 아니라 최근 김 위원장의 ‘사천 논란’이 불거지고, 통합당 최고위가 6곳에 대한 재의를 요구한 것이 크게 작용했다고 분석된다.

황 대표는 사의를 밝힌 김형오 위원장에 대해서는 “혁신과 통합이라는 역사적 책무가 주어진 우리 당의 손을 기꺼이 잡아주신 김형오 위원장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기는 공천, 혁신 공천, 경제 살리는 공천을 직접 결과로 보여주셨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저와 미래통합당은 정권 심판, 국민 승리의 날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최고위 간담회는 이석연 체제를 인정해야한다는 데 처음부터 의견이 합치된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