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주도한 ’복당파‘, 김무성·유승민 불출마 및 권성동 컷오프 위기
친박 핵심들, 서울行 김재원 제외하고 전부 불출마·컷오프
패스트트랙 여부, 안철수계 영입인사에 대한 공천 기준으로 작용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구·경북 지역 공천 결과 발표 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구·경북 지역 공천 결과 발표 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의 공천작업이 거의 마무리를 향해 가는 가운데, 김형오 공관위의 ’암묵적인‘ 공천 배제 기준이 드러났다. 바로 ▲탄핵 찬성 및 탈당 이력, ▲친박 핵심 여부, ▲패스트트랙 찬성 여부다.

예외 사례도 물론 존재하지만 통합당 공관위는 해당하는 의원에게 철저히 서슬퍼런 칼날을 들이댔다.

포인트 ⓛ - 탄핵 찬성 및 탈당 여부

’탄핵 7적‘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소위 ’태극기부대‘를 포함한 강성 보수 지지층은 지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매우 부당하다고 여긴다. 그렇기에 탄핵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비난에 앞장서고 탄핵에 결과적으로 찬성한 의원들을 ’사탄파(사기탄핵파)‘라 부르며 ’정계 은퇴‘ 해야 한다고 대체로 주장한다.

강성 보수 지지층은 통합당 정치인들을 크게 ’찬탄파vs반탄파‘(탄핵 찬성파와 반대파), ’복당파vs잔류파‘(바른정당 등으로의 탈당파와 자유한국당 사수파)로 구분하고 전자를 맹렬히 비난하면서 후자를 응원한다.

이러한 강성 보수 지지층의 요구사항은 이번 통합당의 공천 과정에서 어느 정도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던 김무성·유승민·김성태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고, 권성동 의원의 경우 컷오프가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으며 이혜훈 의원 등은 서울 험지에서의 경선으로 내몰렸다.

정병국 의원 또한 험지인 경기 수원 지역구 출마를 종용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탄핵을 주도한 정치인들이 보수성향 유권자들의 민심에 철저히 쓸려나가고 있는 셈이다.

포인트 ② - 친박 핵심 이미지

한편 당의 외연확장을 위해선 중도층의 지지가 핵심적인데, 중도층 유권자들의 경우 박근혜 정부의 실세였던 친박 핵심들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다. 그래서인지 소위 친박 핵심 10인의 경우, 김재원 정책위의장 한 명만 본래 지역구인 상주·군위·의성·청송군을 떠나 서울 중랑을 경선을 치르고 있으며, 나머지 9인은 전부 통합당의 공천을 받지 못하거나 불출마를 선언했다.

친박 10인으로는 불출마를 선언한 정갑윤·원유철·유기준 의원,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이정현, 윤상현 의원, 자유공화당의 조원진, 서청원 의원과 친박신당의 홍문종 및 수감돼 있는 최경환 의원을 꼽을 수 있다. 21대 총선 공천을 받은 김진태, 박대출 의원의 경우, 범 친박으로 분류되지만 친박 핵심으로는 꼽히지 않기에 공천 칼날을 피해 단수공천이 확정됐다.

포인트 ③ - 패스트트랙 법안 찬성 여부

보수통합 과정에서 통합당에 입당하게 된 인사들의 경우, 패스트트랙 찬성 여부가 공천 가부 판단에서 중요하게 작용했다. 이동섭·김수민 등의 의원이나 원외 인사였던 김근식·문병호 등은 공천을 확정지었지만, 험지인 안양동안갑 출마를 원했던 임재훈 의원은 패스트트랙 찬성을 이유로 컷오프 당했고, 패스트트랙 찬성자인 이찬열 의원에게도 비슷한 잣대가 적용되리라는 게 일반적인 예측이다.

▲탄핵 찬성 및 탈당 이력, ▲친박 핵심 여부, ▲패스트트랙 찬성 여부는 공천 이외에도 통합당 내 당직 선거에서도 큰 영향을 미친 바 있다.

실제로 전직 원내대표였던 나경원 의원과 현 원내대표인 심재철 의원의 경우, 탄핵에 찬성했지만 당을 지켰고 친박 색채가 옅은 점이 알게 모르게 원내대표로의 선출에 도움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9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탄핵과 복당 문제 및 친박 색채는 분명 공천 이외에 원내대표 선거 등에서도 리트머스지로 작용했다”면서 “다만 21대 국회에서는 친박, 친이 등 계파가 형해화된 상태이므로 탄핵 문제 등은 큰 이슈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