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투명한 방역체계로 코로나19 관리, 日 불투명한 방역조치로 국제사회 불신”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6일 일본 정부가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 제한 강화조치에 강한 유감을 표하고 “정부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상임위원들은 일본 정부가 취한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 제한 강화 조치와 자국민에 대한 여행경보 상향 조치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는 “상임위원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국제사회의 불확실성 증가와 이로 인한 초국가적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특히 우리 국민이 해외 체류 또는 여행 중에 겪는 불편함과 불이익을 해소하기 위한 대응조치들을 점검했다”고 했다. 

이와 관련 “상임위는 우리나라는 세계가 평가하는 과학적이고 투명한 방역체계를 통해 코로나19를 엄격하게 통제 관리하고 있음에 비추어 일본은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조치로 국제사회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음을 지적했다”고 얘기했다.

이어 “또한 일본 정부가 이러한 부당한 조치를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 없이 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것으로서 우리 정부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5일 오는 9일부터 이달 말까지 한국과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를 2주간 격리 조치하기로 했고 경북 7개 시군을 입국 거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고 한국인 무비자 입국도 당분간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국과 중국인에게 이미 발행한 일본 입국 비자의 효력도 정지된다. 입국 거부 지역도 7일부터 확대해 대구와 청도 외에 안동시와 경산시, 칠곡군 등 경북 7개 시군에 최근 14일 안에 머문 적이 있는 외국인은 일본 입국이 거부된다.

일본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올림픽 연기나 취소 가능성까지 제기되자 위기감을 느낀 아베 정부가 한국과 중국을 규제하는 강수를 꺼내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외교부는 5일 밤 서울청사에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일본의 조치 배경 등을 청취하고 유감 표명과 함께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