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죽 써서 뭐 주게 됐다, 정당이 왜 있느냐? 선거에서 이기려고 하는 것”

박지원 민생당 의원[사진=박지원 의원 페이스북]
▲ 박지원 민생당 의원[사진=박지원 의원 페이스북]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5일 더불어민주당 등 범진보진영의 연합비례정당 추진에 대해 “진보 정권의 재창출과 보수의 집권을 합법적으로 막는 길은 여기서 시작돼야 된다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참여의사를 나타냈다.

박 의원은 이날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 측 인사가 민주당의 비례의석 확보는 최소화하는 방안을 들고 자신과 만나 ‘선거연합정당’ 참여의사를 물었다면서 “민주당이 상당히 열린 마음으로 그러한 것을 추진하고 있다. 그래서 저는 우리 당에서도 현재 유성엽 대표도 무엇을 몰랐으니까 반대를 했는데 논의해 볼 만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 측 인사의 제안에 대해 “어제도 민주당에서 그러한 것을 긍정적으로 추진하는 의원을 제가 만났다”며 “민주당에서 건설적으로 제안하더라. 군소정당들을 당선 가능성이 있는 앞 번호에 많이 배치를 하고 (민주당 공천 비례대표 후보는) 뒤쪽으로 가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약속만 지키고 실제로 군소정당들이 배분을 한다고 하면 굉장히 저는 아주 잘했다(고 평가한다)”며 “(연합비례정당을 추진하는 정치개혁연합으로부터) 우리에게 공문은 안 온 것 같다. 민주당에도 안 온 것 같다. 그렇지만 이것저것 따질 필요 없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그는 “저는 (미래통합당이 비례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을 만들 때 (민주당이) 미래민주당 만들어서 같이 대결하지 않으면 연동형 비례대표를 만들어서 죽 써서 뭐 준다(고 말한 바 있다)”며 “정당이 왜 있느냐? 선거에서 이기려고 하는 것이다. 비례 의석 20석을 (기본으로 통합당에) 다 줘 버리면 제1당이 미래통합당이 되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이에 그는 민주당에게 “만약 연합비례대표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으면 미래한국당이 다 가져가 버리니까 우리는 보수로의 정권 교체를 막기 위해 진보세력의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이게 필요하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발표하고, 또 우리가 처음에 하지 않으려고 했던 것도 사과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비례연합정당 추진에 나설 것도 요구했다.

아울러 “(권력을) 보수로 빼앗기는 것보다는 이러한 합법적인 당을 창당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생각하는데 다행히 정의당에서도 그렇게 심상정 대표가 완강하게 반대하다가 어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가능성을 (약간) 비췄다”는 점도 얘기했다.

이어 “아무리 생각해도 보수, 저 미래통합당이 제1당이 되는 것은 막아야 되지 않느냐. 그것이 우리 진보 정권의 재창출이고 박지원이가 정치하는 이유”라며 “후보등록일이 26일, 27일이니까 역산하면 다음 주내에 협상 테이블에 앉아서 결론을 봐야 나머지를 맞출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