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공적 마스크 판매 동참 성명 계기로 필요성
미국 월마트, 태풍 카타리나 당시 구호 전면 배치 사례
정부, 기업 전문성과 물류망 활용할 의식 전환 시급

미국 남부가 태풍 카타리나의 내습으로 고통을 당할 당시 월마트는 정부를 대신해 구호활동을 펼쳐 민간기업이 유통망 활용 등 독자적인 역량을 발휘해 재난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는 선례를 남겼다. 당시 월마트와 자원봉사자들의 활동 현장. <사진=월마트 홈페이지>
▲ 미국 남부가 태풍 카타리나의 내습으로 고통을 당할 당시 월마트는 정부를 대신해 구호활동을 펼쳐 민간기업이 유통망 활용 등 독자적인 역량을 발휘해 재난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는 선례를 남겼다. 당시 월마트와 자원봉사자들의 활동 현장. <사진=월마트 홈페이지>

[폴리뉴스 황수분 기자]최근 ‘코로나19’에 따른 공적 마스크 공급 대란을 계기로 정부가 선진국처럼 전문성과 물류망을 갖춘 민간기업이 재난 구호 시스템에 참여할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난달말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유통망으로서 상비약 판매 등 일부 공적 기능을 하는 편의점이 공급망에서 제외된 조치는 안정적인 마스크 수급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며 정부에 참여를 촉구했다.

이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26일 협의회와 회의를 열기로 했다가 취소한 이후 결국 지난 3일 물량 확보의 어려움을 이유로 편의점을 공급망에 포함하기가 어렵다고 잠정 결론 내렸다.

결국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직접 사과를 할만큼 마스크 공급을 두고 이번에 정부가 노출한 행정 난맥은 관련 시스템에 대대적인 재정비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이에 따라 정부가 재난 상황에서 전문성과 효율성에다 물류망까지 갖춘 기업과 초기 단계부터 협력해 공적 마스크 공급 등 혼선을 최소화했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지열발전소가 촉발시킨 포항지진 현장에 투입됐던 경북지역의 한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은 “2017년 11월 당시 정부와 지자체 모두 구호품 배분과 인력 배치 등에서 공조는커녕 극심한 혼란을 겪었다”면서 “민간 기업이 재난 발생 시 일정 분야에서 국가시스템보다 더 효율성을 발휘하는 선진국의 사례를 참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2005년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 일대를 강타한 폭풍 카타리나 사태 당시 미국의 유통기업인 월마트는 ‘FEMA’(미국연방비상관리국)가 초기 대응에 실패한 상황에서 그 공백을 메운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월마트는 물류망을 활용하고 비상운영센터를 통해 대형트럭들이 구호물품을 신속히 수송해 이재민들에게 공급함으로써 위기관리 역량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의 모범사례가 됐다.

포항지진 당시에도 CJ대한통운과 롯데글로벌로직스 등 물류기업들이 정부와 협력해 구호물품의 수송과 배분에 참여하고 롯데 측은 정부로 부터 포상을 받기도 했다.

재난구호 전문가인 배천직 박사는 “지진, 태풍 등 자연재난 상황을 전염병인 이번 코로나19사태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정부가 재난 극복에 민간기업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활용하기 위해 물품 기부 등에서 한발짝 나아간 적극적인 참여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