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층 많은 북강서을에 민주당, 만 30대 최지은 공천
45세 김원성, ‘노무현 정신’ 강조하는 등 진보 이해도 높아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김도읍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무주공산이 된 부산 북강서을은 여야 간의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청년층 비율이 높아 부산의 다른 지역구보다 여당에게 다소 유리한 지역구라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민주당은 일치감치 1980년생인 최지은 박사를 전략 공천했다. 미래통합당은 그에 맞설 후보로 1975년생인 김원성 통합당 최고위원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세계은행 이코노미스트 최지은, ‘스펙과 경력’으로 젊은 층 표심 잡나

노령화가 심한 부산의 타 지역과 달리, 북강서을 지역은 화명신도시 등을 중심으로 젊은층 비율이 높은 지역이다. 이에 민주당은 하버드, 옥스퍼드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세계은행 선임 이코노미스트였던 인재인 만 30대의 최지은 박사를 북강서을 지역에 전략공천했다. 젊은 층에서 충분히 어필될만한 ‘스펙과 경력’이라는 판단이다.

최 박사는 지난 16일 있었던 영입인재 환영식 회견문에서 “세계 곳곳 100여개국을 다니며 쌓아온 나름의 경제 식견을 바탕으로 현재 대한민국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정책과 법을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우리 사회에서 뒤처진 사람을 살피는 일을 해보고 싶다”며 “IMF 때 아버지 회사의 도산으로 가족이 경제적으로 힘들어졌지만, 이 경험은 제가 열심히 사는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고스펙’과 ‘진정성’을 둘 다 갖췄다는 평가가 나온다.

공직, 학계, 사기업 경력 두루 갖춘 김원성 카드

최 박사의 전략공천이 확정되면서 통합당에서 ‘김원성 전략공천론’이 힘을 받을 수 있다. 젊은 고스펙 카드에는 젊은 고스펙 카드로 응수하는 것이다. 김 최고위원은 경찰대 출신으로 공직 경력이 있으며, 선린대 경찰행정학과에서 수사학 겸임교수로 근무한 경력이 있고, CJ E&M에서 전략지원국장을 맡아 문화 컨텐츠에 대한 전문성도 갖췄다.

그는 10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보수를 표방하는 국가치고 가난한 나라가 없다”며 “사회 혁신 역시 보수가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보편적 정서를 대변하면서 갈증을 풀어두는 정책으로 승부를 걸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진보진영에 대한 이해도와 포용력도 김 최고위원의 장점이다. 김 최고위원은 19일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발표한 출마선언문에서 “나는 보수우파이지만 지금의 좌파 독재 문재인 정부와는 달리 원칙과 희생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국익 향상과 국민통합을 염원했던 ‘노무현 정신’에 크게 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계승해 4·15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지역과 국가의 발전을 이뤄내겠다. 노무현 정신으로 문재인 정부를 심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기존 후보들의 반발이다. 통합당의 부산시인협회 이사 출신인 박미출 예비후보와 전직 부산시의원인 이상민 예비후보는 지난달 28일 부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최고위원이 공관위 면접때 김형오 공관위원장과 관계가 있는 특정 인사의 편지를 공개적으로 전달한 것을 문제삼으며 최고위원직 사퇴와 공천 배제를 요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만약 비공개로 서신을 전달했다고 하면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공개적인 석상에서 전달한 것”이라며 “그 부분에 대한 판단은 심사를 받는 사람들이 아닌 심사를 하는 공관위원들이 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