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당 가져갈 의석 중 10석을 정의당 포함 진보 소수정당에 돌아가게 할 수 있다”

하승수 정치개혁연합 집행위원장[사진=하승수 위원장 페이스북]
▲ 하승수 정치개혁연합 집행위원장[사진=하승수 위원장 페이스북]

[폴리뉴스 정찬 기자] 하승수 정치개혁연합 집행위원장은 3일 진보진영 정당들의 비례대표 연합공천을 도모하는 선거연합정당 제안서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진보정당들에게 보냈고 이에 대해 “민주당이 상당히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 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상시사>와의 인터뷰에서 함세웅 신부, 문성근 씨 범민주당 인사들이 상당수 참여한 ‘정치개혁연합’ 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신고를 할 예정이라면서 “민주당에 지난주 금요일 제안서를 보냈고 민주당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검토에 좀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이같이 얘기했다.

그러면서 “오는 16일까지 각 정당이 비례대표 후보 공천룰을 선관위에 제출해야 된다. 그러려면 연합정당이니까 사전에 협의나 논의가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이번 주를 넘기면 일정이 너무 촉박해진다. 민주당이 빨리 결정을 해야 다른 정당들의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민주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어 “(녹색당 등) 정당들의 논의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중요한 것은 민주당이 결정을 내려야 한다”며 “그래서 (미래통합당의 비례의석) 의석 도둑질을 막고 원래 선거제도 개혁의 취지대로 다양한 소수 정당들이 원내에 진입하도록 하려면 민주당이 조속히 결단 내려야할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그러나 정의당이 이에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계속 소통하고 설득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선거연합정당을 통해 정의당을 포함한 진보적인 소수정당의 파이가 커질 수 있고 그 파이는 미래한국당 파이를 가져오는 것이다. (이래로 가면) 미래한국당이 자기 정당 지지율보다 최소 10석 정도 비례의석을 더 가져가게 된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그 10석을 선거연합정당이 가져와서 정의당을 포함한 진보적인 소수 정당들이 원내에 들어도 가고 또 의석도 갖게 되면 그게 전체 진보정치에서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정의당의) 숙고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또 그는 비례대표 후보선정에 대해 “연합정당이니까 몇 가지 원칙을 아마 정당들끼리 정해야 될 것”이라며 “각 정당서 선출한 비례후보 명부를 놓고 몇 가지 원칙을 정해야 될 것이다. 관련된 룰을 확정하는 게 필요하다. 그렇게 복잡한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나 이것이 미래통합당의 꼼수에 꼼수로 대응하는 것이라는 지적에 “미래한국당이 (정당득표율) 40% 지지를 받아도 준연동형 30석 중 21석, 70%를 가져간다”며 “선거연합정당을 만들어 대응하지 않으면  미래한국당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을 지지하는 유권자의 표의 가치가 훼손되는 결과가 발생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미래한국당이라는 꼼수에 대해서 일종의 국민의 한수를 두자는 것이다. 꼼수에 꼼수로 대응하는 게 아니라 꼼수에 대해서 정당한 한수를 두는 것”이라며 “전 세계 어디에도 없는 꼼수에 대해서 정당 정치가 발전한 많은 나라에서 하고 있는 선거연합이라는 국민 한수를 두자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연합정당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하고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것을 꼼수라고 규정하는 것은 굉장히 무리한 이야기”라며 “이번 제안의 시작도 민주화 운동했던 원로들이나 시민사회에서 미래한국당이라는 꼼수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먼저 제안이 된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