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행안위 간사들 선관위 획정위에 선거구 획정 초안 요청
민주·민주통합모임 13만명대 후반 VS 통합당 14만명대 인구수 조정 주장

여야 3당 원내대표 (좌로부터 민생당 유성엽,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미래통합당 심재철)가 선거구획정을 놓고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 여야 3당 원내대표 (좌로부터 민생당 유성엽,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미래통합당 심재철)가 선거구획정을 놓고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획정을 놓고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여야가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획정안 초안을 요청했다.

2일 여야는 선거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이를 토대로 이날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협의와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선거구 획정 논의를 마무리 짓겠다는 각오다.

이날 여야는 행안위 간사인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이채익 미래통합당, 장정숙 민주통합의원모임 의원이 모여 선거구획정에 관해 논의했지만 이견 차만 드러냈고, 결국 선관위 획정위에 선거구 획정 초안을 보내달라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인 절차는 여야가 먼저 시·도별 의원정수에 대한 의견을 도출한 뒤 이를 토대로 획정위에서 선거구획정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하는 것이 순서로 알려졌지만 여야 원내대표가 전날 이 문제를 놓고 회동했을때도 인구 상하한선 등을 비롯한 각당의 이해문제로 갈등을 빚어, 획정위에서 기준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여야간 이견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자 여야는 이날 오전으로 예정됐던 간사간 회동을 오후로 연기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우선 여야는 선거구획정에서 인구수 조정을 놓고 좀처럼 이견차가 좁혀지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과 민주통합의원모임은 선거법 개정안 처리에 공조한 4+1(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협의체가 논의했던 전북 김제·부안의 인구(13만9천470명)를 토대로 13만명 후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반해 통합당은 경기 동두천·연천(14만 541명)을 기준으로 인구 하한이 14만 명대가 되어야 한다고 고수하는데 두 안의 인구수차이는 고작 1071명 차이로, 양 진영간 이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앞서 선관위 획정위가 제시한 2019년 1월 기준 ‘표준인구’에 따르면 인구 하한은 13만6천565명으로 알려졌다. 획정위는 인구 하한을 최대 14만500명까지 상향 조정해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여야에 보고한 바 있다.

이를 기준으로 하면 3곳 하한 미달, 15곳 상한 초과인데 지역구 수를 253곳으로 맞추는 문제 등이 걸려있어 정치권이 새 기준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 분구 지역 놓고도 이견차...각당 이해 관계 걸려있어

선관위 독자적 획정안 방침 예고...文 의장, 직권상정 전망도 돌아

 

현재 분구 대상으로는 세종, 통폐합은 경기 군포갑·을이 우선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나 현재 군포에 의석을 2개 갖고 있는 민주당이 이 안을 놓고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고 있다. 그에 반해 통합당은 비교적 강세인 강원도의 춘천 분구를 요구하고 있고, 민주통합의원모임은 지지 기반인 호남 등 농어촌 지역의 의석이 축소돼선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경기도 화성의 경우에는 읍·면·동 경계 조정을 통해 선거구를 유지하는 방안도 거론됐으나, 현행 공직선거법상 불가하다는 선관위의 유권해석에 따라 법 개정 등 추가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 획정위는 이날까지도 여야가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면 오는 3일 독자적으로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획정위 관계자는 최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도 “국회가 의견을 주면 조정이 가능하겠지만 획정위안을 그대로 제출할 수도 있다”며 엄포를 놓았다.

아울러 문희상 국회의장 역시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기에 오는 5일 본회의에서 획정안을 반영한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직권상정할수도 있다는 전망도 돌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