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공항사용료 및 세금의 감면 △고용유지지원금 비율 한시적 인상 요청

'코로나19'에 텅 빈 항공사 발권 창구. <사진=연합뉴스>
▲ '코로나19'에 텅 빈 항공사 발권 창구.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코로나 19 확산으로 벼랑 끝에 몰린 저비용항공사(LCC) 6곳이 건의문을 내고 정부에 금융지원을 호소했다.

국내 LCC 6개 업체(△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사장단은 27일 정부 차원의 조건 없는 긴급 금융지원을 요청하는 공동 건의문을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장단은 건의문을 통해 “항공산업의 근간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고 전하고 “지금 저비용 항공사들은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이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절체절명의 벼랑 끝에 서있다”며 “어떠한 자구책도 소용없고 퇴로도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항공업의 중요성에 대해 “항공산업은 일반 산업과 달리 이윤추구에 앞서 국민의 편의와 공공성을 우선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관광, 숙박 등 서비스 및 물류에서 항공기 정비에 이르기까지 연관 산업으로 이어지는 경제 고리의 시발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저비용항공사에 속한 직간접 고용인원만 1만5천여 명에 달한다”고 부연했다. 이를 통해 현시점에서 항공업의 위기는 국가적 손실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사장단은 “지금의 위기가 특정 항공사만의 위기가 아닌 국내 저비용 항공산업 전체의 위기”라며 정부 차원의 지원 세가지(△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공항사용료 및 세금의 감면 △고용유지지원금 비율 한시적 인상)를 요청했다.

먼저 무담보, 장기 저리 조건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사장단은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누적된 적자가 반영된 현 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 조달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즉각적인 유동성 개선을 위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지원 조건을 대폭 완화하고 규모를 확대해야한다”고 건의했다.

이어 공항사용료와 세금의 전면적인 감면 조치를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사장단은 현재 정부가 제시한 공항사용료 등 각종 비용지원을 두고 감면이 아니라 납부를 유예한 것으로 실질적 지원이 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항공기 재산세·항공유 수입관세 등 추가적인 각종 세금 감면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고용유지지원금 비율 한시적 인상해줄 것을 요구했다. 구체적으로는 운항 노선 축소로 인한 휴직 인원의 발생이 불가피해 항공사 근로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현행 1/2에서 2/3으로 인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사장단은 “항공사들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선 운휴, 자산 매각, 비용 절감 등의 자구노력을 하고 있고 1만 명 이상의 항공사 임직원들이 임금 반납, 유(무)급 휴직 등 고통 분담에 동참하고 있다”며 “지금의 국가적 재난은 항공사만의 자체 노력만으로 극복하기에는 너무나 역부족”이라고 밝혔다. 이에 “정부차원의 전향적인 지원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7일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LCC 업계에 산업은행의 대출심사를 통해 최대 3천억 원의 자금을 지원해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올해 상반기 중 항공수요가 회복되지 않을 때는 6월부터 2개월간 착륙료를 10% 감면하고 인천공항 조명료 등 각종 사용료의 감면 기한도 연장할 예정이다. 여기에 신규 과징금 발생 시 1년간 과징금 납부를 유예하고, 올해 6월까지였던 항공기 안전성 인증(감항증명)과 수리·개조 승인에 대한 수수료 50% 감면 기한을 2년 연장하기로 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항공업계의 위기에 자연스레 사장단이 뜻을 모으게 됐다”며 “각 항공사의 자구책으로는 현재 위기를 극복하기 어려우며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서 정부가 발표한 산업은행을 통한 3천억 원의 지원은 절차가 복잡해 이를 통한 유동성 위기 극복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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