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당원 300인, 지역에 쟁쟁한 예비후보 즐비한데…공관위 일방적 '전략공천'은 부당하다. 연판장 돌려 '전략 공천 철회'요구, 여전히 불통하면 '집단 탈당 불사'

22일 열린 북강서을 권리당원 전략공천 반대 기자회견 <자료제공= 북강서을 권리당원 300인 모임 대표>
▲ 22일 열린 북강서을 권리당원 전략공천 반대 기자회견 <자료제공= 북강서을 권리당원 300인 모임 대표>

 

[폴리뉴스 정하룡 기자] 다른 당보다 한발 앞서 총선준비를 해온 더불어민주당이 부산에서는 권리당원들의 집단반발에 남 모를 속앓이를 하고 있다. 

"전략공천 철회 않으면 집단탈당할 것"

부산광역시 북강서을 민주당 권리당원 300여 명이 중앙당의 결정에 극단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북강서을은 쟁쟁한 민주당 예비후보 3인을 두고도 2월 15일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제2차 발표에 전략 선거구 지정 요청 지역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바 있다.

중앙당의 일방적인 전략 지정 요청을 두고 지난 19일에는 지방의원 8인의 전략공천 반대 기자회견에 이어 22일 토요일 오후 3시 강서구청 구민홀에서 권리당원 전략공천 반대 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을 주도하고 있는 김만곤 권리당원은 "전략공천을 할 사람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전략공천 지역으로 확정하는 바람에 지역을 누비던 예비후보들이 일주일 째 손을 놓고 있어 달아오르던 선거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공관위를 비판했다.

또한 또 다른 북강서을 권리당원은 "북강서을은 한번도 쉬웠던 적 없는 험지 중의 험지였는데, 자유한국당 현역 김도읍 의원의 불출마로 그야말로 적기를 맞았다고 생각해서 A후보를 열심히 홍보했는데 돌아오는 것이 전략 공천이라니 허탈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결국은 당의 뿌리라 할 수 있는 '당원'의 민의가 소외되고 있다는 뜻이다. 즉 당의 주인이 누구냐는 항의이기도 하다.

북강서을 전략공천에 반대한 권리당원의 서명 수는 300명에 이른다. 이들은 “이것이 정말 제대로 된 전략공천인지 되묻지 않을 수가 없다”고 반문하며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을 밝혔다.

△ 공관위와 최고위는 부산 북강서을 지역구의 전략공천을 철회하고 민주적인 경선절차를 즉각 실시하라 △ 현 후보자들의 본선 경쟁력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면 권리당원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전략공천지와 현 후보들간의 공정한 경선을 통해 후보자를 결정하라 △ 공관위와 중앙당 최고위는 북강서을의 권리당원 주권을 강탈한 이번 파문에 대해 사과하고 상처입은 지역 권리당원들의 주권을 회복하라고 주장했다.

북강서을 권리당원 연합은 “공천 후유증 없이 21대 총선에서의 승리를 원하는 북강서을 권리당원의 정당한 요구에 대해 공관위나 중앙당이 외면한다면 ‘집단탈당’을 통해 오랫동안 힘들게 지켜온 ‘험지’ 북강서을의 권리를 포기할 수 밖에 없다”며 배수의 진을 쳤다.

하지만 중앙당에서는 2월 15일 북강서을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발표한 이후 전략공천을 받을 대상도, 추가공모도 하지 않은 채 별 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한 때 최지은 전 세계은행 선임이코노미스트와 이제복 옐로우 소사이어티 대표가 전략공천 하마평에 오른 적은 있으나 중앙당 심사 발표 열흘이나 지난 지금 시점까지 전략공천 후보로 확정된 바 없다. 부산 남구 갑의 강준석 전 해수부 차관의 전략공천 당시 연착륙에 성공했다는 평가까지 받은 것과는 사뭇 대조되는 상황이다.

 

정하룡 기자 sotong201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