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고령 어르신 가득 찬 집회, 다른 사람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이 어떻게 애국인가”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에서 집회를 여는 것을 금지한 지 사흘째인 2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인근 도로에서 열린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주최 집회 무대에서 전광훈 목사가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에서 집회를 여는 것을 금지한 지 사흘째인 2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인근 도로에서 열린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주최 집회 무대에서 전광훈 목사가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 우려에도 도심 집회를 감행한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전광훈 목사가 집회 강행이 “애국”이라고 한데 대해 “"무엇이 애국인가? 감염병으로부터 시민을 지켜내는 것이 애국”이라고 질타했다.

박 시장은 22일 밤 페이스북에 범국민투쟁본부 전 목사가 이날 서울 광화문에서 서울시와 경찰의 집회 금지조치에도 아랑곳 않고 집회를 감행하며 “이 자리에 모인 사람들은 우리의 생명보다 국가와 조국을 더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며 “설령 이 자리에 와서 바이러스에 감염 돼 생명이 끝난다고 해도 조국 대한민국을 지켜낼 것”이라고 한데 대해 이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또 자신이 직접 집회 해산을 호소하기 위해 현장을 갔다면서 “가서 보니, 상황이 예상보다 매우 심각하고 위험했다. 집회에 고령의 어르신들이 가득했다”며 “(코로나19는) 고령자와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는 특히 치명적이다. 이분들 중 누군가 코로나19에 감염된다면, 그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한사람의 문제로 끝나지 않고, 그 가족과 이웃 모두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사실을 왜 외면하는 것인가?”라며 “그토록 자제를 당부했는데도 불구하고 굳이 집회를 해야 하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박 시장은 “(전 목사는) ‘바이러스에 감염돼 생명이 끝난다 해도 그게 애국’이라는 취지의 어처구니 없는 발언을 했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까지 위험에 빠뜨리는 그 행동이 어떻게 애국인가”라며 “저에게 애국은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집회를 주최한 단체 임원 전원과 집회 참가자들은 법에 따라 예외없이 고발조치 하겠다. 또한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게 하겠다”며 경찰에게도 “사실 서울시는 물리력을 행사할 방법이 없다. 그래서 경찰의 적극적이고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경찰이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중앙정부를 향해서도 “현재 ‘심각’ 단계 수준의 대응을 해오고 있지만, 본격적인 지역사회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위기경보 수준을 격상할 필요가 있다”며 “서울시장으로서 앞으로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것과도 타협하지 않겠다. 그것이 저에게는 애국의 길”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지난 21일 광화문광장·서울광장·청계광장과 도심 일대에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집회를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에 따른 금지나 제한이 아니기 때문에 강제해산은 할 수 없다.

다만 감염병예방법 제80조(벌칙)가 집회 제한 및 금지 조치를 위반한 자에게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하는 만큼 집회 주최 및 참석자 모두 법적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경찰은 집회현장에 50개 중대 3000명의 병력을 배치했다.

범국민투쟁본부는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에서 집회를 여는 것을 금지한 지 사흘째인 23일 오전에도 서울 광화문광장 인근 도로에서 집회를 또 이어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