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회복시켜 민생 지켜내겠다” 간담회 참석자들 文대통령에게 건의 쏟아내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서울 양천구 행복한백화점에서 가진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서울 양천구 행복한백화점에서 가진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에서 쏟아진 정부 지원대책 건의를 듣고 “국민·정부·지자체가 한 몸이 되어 어려움을 이겨 나가자”고 말했다고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윤 부대변인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에 있는 ‘행복한백화점’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에서 이들의 애로사항과 정부에 대한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정부는 코로나 사태가 끝나는 시기를 앞당기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진자 확산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더욱 위축되고 있다”며 “정부는 관련 업계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철저한 방역으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동시에 위축된 소비심리로 인해 침체한 내수를 회복함으로써 경제도 살리고 민생도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 등 도소매·외식 업계 5명, 윤영호 한국관광협회 중앙회 회장 등 관광·호텔·항공 업계 6명, 김응수 (사)한국MICE협회장 등 공연·행사·화훼 업계 4명, 한옥마을 ‘착한 건물주’ 김부영 달이야기 카페 대표 등 업계 관계자 16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금융 지원 확대, 각종 세금 감면, 고용 유지를 위한 정부 지원, 방역 지원 등의 건의들을 쏟아냈다. 특히 온누리상품권 할인율 상향, 관광특임대사 임명, 간이 과세자 기준 완화 등 각 업종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또 이들은 항공사 고비용 구조완화, 국내 농축산물 구입시 세제 혜택, 영화발전기금 일시적 면제와 영화 관람비 소득공제, 문화예술인을 위한 공제조합 또는 부조기금 마련, 공공부문에서의 화훼 소비 수요 창출 등도 건의했다. 참석자들은 아울러 정부가 발표한 지원 대책이 현장에서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간담회에 참석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등은 관계 부처와의 세금 감면 협의 상황과 검토 중인 추가 금융 지원 대책을 설명하고, 정부 대책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집행 체계 구축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