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정부는 위기 경고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즉시 상향해야”
김재원 “확진자 발생시 문자메시지 보내는 서비스 전국 확산돼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21일 최근 급속이 악화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사태에 대한 긴급 회의를 열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대책 긴급회의에서 “우려했던 지역사회 감염이 나타나는 등 우한 폐렴 사태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며 “간호사들이 확진 판정을 받는 등 병원내 감염도 심각하고, 대구 경북 지역 이외에도 광주 등 전국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심 원내대표는 “민생·헌정·안보 재앙에 더해 보건 재앙이 몰려오고 있다”며 “정부는 초기대응에 실패했고 1차 방역에도 실패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대책을 새로 짜야 한다”며 “문 대통령은 2015년 6월 ‘정부가 수퍼 전파자, 박근혜 대통령은 진심어린 사과가 필요하다’고 했던 그 말 그대로 돌려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위기 경고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즉각 상향해야 한다. 우리 당이 강조해온 중국 방문자의 전면 입국금지조치도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 우선에 놓고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료소 문제도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전국에 500곳 넘는 보건소 있지만 검체 체취가 불가능한 곳이 105곳이라 한다”며 “감염확산 막기 위해서는 민간 의료기관의 협조가 중요하다. 국민들께 응급실 보다는 선별 진료소나 보건소 가라고 반복해서 당부해야 한다. 정부의 방역 조치에는 초당적으로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원 통합당 정책위의장은 “코로나19가 판데믹 상태로 가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이 있다.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섰고 군부대 내부에서도 확진자가 나왔기 때문”이라며 “정부가 지금까지 안일하고 부실한 대응을 반복해 오다가 이런 일이 터지게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 전파 수준 넘어서 전국적 확산 수준인데 감염병 위기 단계를 상향 조정하고 심각한 단계로 행동 준칙도 새로 설정하고 그렇게 해야 한다”며 “병동이 없어 입원 못하는 상태는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확진자가 확인되는 즉시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문자를 보내야 한다. 그래야 불안감이 해소된다”며 “상주에서 확진자 발생했는데, 그 동선 함께한 분들 신고하라고 문자 왔는데 전국적으로 그런 서비스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가격리 문제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자가격리 14일도 문제 있다. 코로나 잠복기가 더 길다는 분석이 나온다”며 “이러한 야당의 경고에 대해 정쟁이라 하는데 정부는 현실회피와 책임부정 그만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서 감염 확산 저지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정부여당을 성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